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新 실손의료보험 Q&A
(주)클레임손해사정 조회수:197 112.160.125.44
2020-01-30 11:51:03

[보험매일=임성민 기자] 내달 1일 출시 될 新실손보험에 대한 소비자의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 기존 상품과 신상품의 차이점과 유·불리, 가입 전환 방법을 질의응답 방식으로 풀이해봤다.

-실손의료보험의 상품구조는 보험사별로 모두 동일한가?

▲실손의료보험은 어느 보험사 상품을 가입하든지 상품구조 및 보장내용이 동일하다. 하지만 보험사별로 사업비 구조, 보험료 산출에 사용되는 기초 통계, 위험관리능력 등에 따라 차이가 있기 때문에 합리적인 선택을 위해서는 생·손보협회 홈페이지에서 보험사별 보험료를 비교한 후 가입하는 것이 좋다.

-기존 실손보험 상품에 가입돼 있는데, 새로운 상품으로 전환하는 것이 유리한가?

▲신상품은 보험료가 저렴해 가격 측면에서 장점이 있지만 기존 상품과 비교해 보장내용 등에 차이가 있어 본인의 건강상태, 의료이용 성향 등을 파악해 전환을 고려해야 한다. 특히 2009년 9월 30일 이전에 가입자들은 보장항목이나 자기부담금이 크게 변경돼, 가격 및 보장조건 등을 꼼꼼하게 비교한 후 전환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신상품의 보험료가 종전 상품에 비해 상당히 저렴한데, 보장이 과도하게 축소된 것은 아닌가?

▲신상품이 보장하는 대상 진료행위는 현행과 동일하다. 다만 과잉진료와 의료쇼핑을 막기 위해 특약으로 분리했다. 또한 특약을 선택할 때 자기부담률을 종전 상품(20%)에 비해 높은 30%로 설정한 결과 기본형과 3개 특약 모두 가입하더라도 종전 상품에 비해 보험료가 약 16% 저렴해졌다.

-동일한 회사의 신상품으로 가입 신청만 하면 자동으로 전환이 되나?

▲기존 실손보험을 가입한 회사라면 별도의 심사 없이 신상품으로 전환이 가능하다. 단 공황장애나 정신질환 등 기존상품의 약관 대비 추가되는 보장항목이 있는 경우에는 추가되는 보장에 한해 심사가 필요하다. 또한 신상품으로 전환하더라도 기존 상품 가입 시 특정신체부위, 질병 부담보 등 계약인수조건이 있었다면, 전환 후에도 해당 조건이 그대로 적용된다. 다만 타사로 전환 시 신규 가입과 같은 심사과정을 거쳐야 한다.

-온라인채널(보험사 홈페이지, 보험다모아 등)과 오프라인 채널(설계사, 보험대리점 등)에서 판매하는 상품에 차이가 있나?

▲판매채널과 관계없이 모든 실손보험은 상품구조 및 보장내용이 동일하다.
다만 온라인 채널을 이용해 가입하면 모집수수료 등이 적어 설계사 등 대면채널을 통해 가입할 때보다 보험료가 저렴하다.



-기본형은 가입하지 않고, 특약만 가입할 수 있나?

▲기본형에 선택적으로 특약을 가입할 수 있지만 별도로 특약만 가입할 수는 없다.

-2018년 4월 1일 이전에도 단독형 상품으로 가입할 수 있나?

▲현행 실손보험도 단독판매가 가능하고 신상품도 단독으로 가입가능하다. 다만 2018년 4월 1일부터는 실손보험만 원하는 소비자에게 다른 상품까지 끼워 파는 관행을 개선하기 위해 단독형으로만 판매할 예정이다.

-현재 사망보험을 주계약으로 하는 보험에 실손의료비 계약을 특약 형태로 보유하고 있는데 실손의료비 계약은 유지하고, 사망보험은 해지하고 사망보험은 해지하고 싶은데 가능한가?

▲주계약을 해지하면 특약도 동시 해지될 수 있기 때문에 현재 보유하고 있는 실손보험만 유지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

-실손보험 상품의 보장내용은 가입기간 내내 유지되나?

▲신상품은 가입당시 계약의 보장내용이 15년 동안 유지되고, 15년 이후에는 회사가 판매하는 실손보험을 재가입할 수 있으며 회사는 재가입을 거절할 수 없다.

-실손보험의 보험료는 매년 동일한가?

▲실손보험은 매년 보험료가 변동되는 상품으로 피보험자의 연령, 의료수가, 회사손해율 변동에 따라 매년 보험료가 변동(갱신)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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