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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 편 기술보험 기계보험 기술보험에 자주 나오는 용어들
최고관리자 <admin@domain> 조회수:797 115.95.236.130
2011-08-10 14:00:15

기술보험에 자주 나오는 용어들

1. 제작자 결함 (Maker's Risk, Manufacturer's Risk)

(1) 의의
제작자란 계약자가 사용하는 목적물을 제작한 자로 목적물이 계약자에게 인도되기 이전에 잘못 제작되어 사고의 원인을 제공한 것을 제작자 결함이라고 한다.

(2) 유형
① 주조결함 (Defective Casting)
② 재질결함 (Defective Material)
③ 설계결함 (Faulty Design)
④ 제작결함 (Bad Workmanship)

(3) 담보차이: 보통약관에서의 비교
① 기계보험: 모든 제작자 결함을 보상하는 손해로 하고 있다.
② 조립보험: 모두 보상하지 않는 손해로 하고 있다.
③ 건설공사보험: 설계결함을 보상하지 않는 손해로 하고 있다.
예) 화약, 가연성 가스폭발

(2) 물리적 폭발
화학반응 없이 용적의 급격한 팽창을 말한다. 여기에는 아래 현상이 모두 포함된다.
① 부피팽창에 의한 폭발: 보일러 내의 물이 수증기로 일제히 변화, 폭발
② 용기의 내부압력 증가: 콤프레셔 압축공기 탱크의 폭발
③ 원심력에 의한 폭발: 고속회전체의 균열, 비산 (파열)

3. 열화 (피로, Fatigue)
인장응력과 압축응력이 반복적으로 작용하여 물질이 파괴되는 현상을 말한다.

4. 보일러스케일
보일러 내 물속에 불순물이 농축되거나 화학작용으로 수관벽에 고착되는 현상.

5. 공동현상 (Cavitations )
수차와 펌프 깃에 유체가 작용하는 때 깃의 표면으로부터 유체가 떨어져 나가 거기에 공동이 생기고 와류현상이 생기는 것으로, 소음, 진동의 원인이며 터빈이나 프로펠러 효율을 떨어뜨리고, 침식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6. 수격 현상 (Water Hammering)
유체가 흐르는 관내에서 유체의 운동상태가 급변함으로써 생기는 압력변화로 관이 충격 받아 파괴되는 것을 말한다.

7. 열 응력/ 온도 응력 (Thermal Stress)
재료가 온도변화로 팽창, 수축하기 때문에 생기는 응력을 말한다.

8. 열 박음 (Heat-Fitting)
축을 약간 굵게 만들고, 구멍의 부분을 가열하여 구멍이 팽창하였을 때 축을 압입시키는 것을 말한다.

 9. 부식 )Corrosion)
금속이 외부의 화학작용에 의해 소모되는 현상으로, 고온부식 (고온가스 등의 영향으로 금속표면이 부식되는 현상)과 저온부식(산/알칼리에 의해 화학변화를 일으켜 두께가 감소하는 현상)이 있다.

10. 침식 ( Erosion)
액체 등 유체 속의 작은 알갱이가 섞여 있어 기계의 금속표면을 이동할 때 마모가 동반되어 표면을 닳게 만드는 현상으로, 물리적 변화에 해당하고, 기계보험에서도 부식, 침식은 담보하지 아니한다.

11. 연도가스 폭발 ( Flue Gas Explosion )
보일러 가동시 불완전 연소나 미반응 가스가 연도내에 축적되어 이것이 점화원에 의해 일어나는 화학적 폭발 현상을 말한다.

12. 시운전 ( Test)
시운전이란 기계, 장치 등을 끝내고 발주자에게 인도하기 전에 기계 등을 실제로 가동하여 설계대로 성능을 충족시킬 수 있는지, 안정성은 충분하지, 결함은 없는지 등의 작업의완성도를 점검하는 것이다.

시운전은 실시하는 방법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한다.

(1) Cold Test : 조립완성 후 재료 투입 전, 부하를 걸지 않고 조립이 정상적인가 점검하는 것
(2) Hot Test : 전기, 연료, 원료 투입 후 부하를 단계적으로 증가, 시제품까지 생산까지의 과정을
     점검하는 작업이다.
(3) Performance Test :계획된 것처럼 출력이나 제품이 생산되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전기나
     원료 등을 실제 생산과정과 같이 투입시켜 1~2주간 점검하는 작업이다.
(4) Commissioning : 발주자에게 인도하기 전에 발주자 측의 직원에게 조립물건의 가동에 필요
     한 제반사항에 대한 안내나 교육을 목적으로 진행되는 시운전이다.

13. 기계적 사고

(1) 기계적 사고의 유형
① 재질결함으로 인한 사고: 피스톤, 샤프트, 기어 등의 절손, 파손 등 기계장치의 '내부원인'에
    의한 사고.
② 무리하게 가동시킨 결과: 운전 중 사고로서, 볼트의 이완, 윤활유 부족 등으로 생기는 사고
③ 조작, 취급 상의 과실: 볼트, 공구를 떨어뜨려 동작 중인 기계의 속으로 들어감으로써 파손이
    발생하는 경우.- 이 유형은 우연한 사고에 해당하여 동산종합보험에서도 담보한다.

(2) 기계적 사고를 재물보험에서 통상 면책하는 이유
① 기술적 한계: 목적의 하자가 대부분 사고의 원인인데, 보험자가 이를 입증하기란 상당한 어려
    움이 있다.
② 중과실여부 입증곤란: 관리불충분, 과부하운전 등으로 발생한 사고에서 그것이 중대한 과실인
    지 입증하기 곤란하다.

14. 전기적 사고
과전압/과부하 등에 의한 탄화, 용융, 단락, 아크, 스파크, 과열/발열 등 전기기기에만 발생하는 특유한 현상들을 모두 일컬어 전기적 사고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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