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손해사정연구

게시글 검색
자동차 취급업자 종합보험 차 량 손 해
최고관리자 <admin@domain> 조회수:542 119.149.100.198
2011-06-23 16:36:19

1. 보상책임

회사는 충돌, 접촉, 추락, 전복, 차량의 침수, 도난, 화재, 폭발, 낙뢰, 기타 우연한 사고로 인하여 피보험자동차에 생긴 직접손해를 보상합니다.
* 충돌, 접촉의 정의
(개인용 자동차보헙 참조)

2. 보상하지 아니하는 손해

1) 다음에 열거된 사람의 고의로 인한 손해
가. 보험계약자, 피보험자 또는 이들의 법정대리인
나. 피보험자와 같이 살거나 살림을 같이 하는 친족
2) 사기 또는 횡령으로 인한 손해
3) 전쟁, 혁명, 내란, 사변, 폭동, 소요 기타 이와 유사한 사태로 인한 손해
4) 지진, 분화 또는 이들과 유사한 천재지변으로 인한 손해
5) 핵연료 물질로 인한 직접 또는 간접손해
6) 국가나 공공단체의 공권력 행사에 의한 압류, 징발, 몰수, 파괴 등으로 인한 손해.
그러나 소방이나 피난에 필요한 조치로서 취하여진 경우는 그 손해를 보상한다.
7) 자동차에 생긴 흠, 마멸, 부식, 녹 그밖의 자연소모로 인한 손해
8) 타이어 튜브에 생긴 손해 또는 일부 부분품, 부속품이나 부속기계장치만의 도난으로 인한 손해
9) 동파로 인한 손해 또는 우연한 외래의 사고에 직접 관련되지 아니한 전기적, 기계적 손해
10) 요금 또는 대가를 목적으로 피보험자동차에 사람 또는 물건을 운송하던 중 생긴 사고로 인한 손해
11) 자동차의 제작상, 구조상의 결함으로 인한 손해
12) 무면허운전, 음주운전을 하였을 때에 생긴 사고로 인한 손해
13) 피보험자동차의 운송을 위하여 선박에 싣거나 내릴 때 또는 선박에 탑재하여 운송 중 생긴 사고로 인한 손해

3. 피보험자

차량손해에 피보험자라 함은 특별약관에서 정한 사람을 말한다.

4.손해액의 결정

1) 회사가 보상하여야 할 손해액은 보험가액을 기준으로 하여 결정한다.
2) 자동차의 손상을 고칠 수 있는 경우에는 사고가 생기기 바로 전의 상태로 고치는데 드는 수리비를 손해액으로 한다. 이 경우에 잔존물이 있을 때에는 그 값을 공제한다.
3) 자동차를 고칠 때에 부득이 새 부분품을 쓴 경우에는 그 부분품의 값과 그 부착비용을 합친 금액을 수리비로 한다. 그러나 새부분품의 교환으로 자동차의 값이 증가한 때에는 증가된 금액을 공제한다.
4) 자동차가 제 힘으로 움직일 수 없을 때에는 이를 고칠 수 있는 가까운 정비공장이나 회사가 지정하는 곳까지 운반하는데 든 비용 또는 그 곳까지 운반하는데 임시 수리비용 가운데 정당하다고 인정되는 부분은 수리비의 일부로 본다.

5. 비 용

회사는 보험계약자나 피보험자가 이 약관의 규정에 의한 손해의 방지와 경감을 위하여 지출한 비용 및 남으로부터 손해배상을 받을 수 있는 권리가 있는 경우 그 권리의 보전과 행사를 위하여 지출한 필요 또는 유익한 비용을 보상한다.

6. 보상한도 및 지급보험금의 계산

1) 회사가 지급하는 보험금은 자동차에 생긴 손해액과 회사가 부담하기로 한 비용을 합친 금액에서 피보험자가 직접 부담하기로 한 금액을 공제한 액수로 한다.  
2) 위 1)항의 자동차에 생긴 손해액을 매 사고에 대하여 보험가입금액을 한도로 하며 보험가입금액이 보험가액보다 많은 때에는 보험가액을 한도로 한다.

7. 보험금의 청구와 지급

1) 보험금의 청구
  가. 청구시기
피보험자는 사고가 발생한 때 보험금의 지급을 청구할 수 있다.
  나. 청구시 제출서류
   (1) 보험금지급청구서
   (2) 손해액을 증명하는 서류
   (3) 기타 회사가 꼭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서류 또는 증거
다. 회사는 피보험자 제출한 서류에 일부러 거짓을 적거나, 그 서류 또는 증거를 위조 또는 변조한 때에는 이로 말미암아 늘어난 손해에 대하여는 보상하지 아니한다.

2) 보험금의 지급
  가. 신속지금
피보험자 또는 손해배상청구권자로부터 보험금 청구에 관한 서류를 받은 때에는 지체없이 지급할 보험금을 정하고 그 정하여진 날로부터 10일이내에 보험금을 지급토록 한다.

  나. 가지급보험금의 지급
피보험자가 가지급보험금을 청구할 경우 약관에 따라 보상할 금액의 50% 한도 내에서 가지급보험금을 지급할 수 있다.

  다. 현물보상
피보험자동차에 생긴 손해에 대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때에는 피보험자의 동의를 얻어 수리또는 대용품의 교부로써 보험금의 지급에 갈음할 수 있다.

8. 피해물에 대한 회사의 권리

회사가 자동차의 전부손해로 보험금을 지급하였을 때에는 피해물을 인수한다. 그러나 회사가 피해물을 인수하지 아니할 뜻을 표시하고 보험금을 지급하였을 때에는 피해물에 대한 피보험자의 권리는 회사에 이전하지 아니한다. 위의 경우 보험가입금액이 보험가액보다 적을 때에는 보험가입금액의 보험가액에 대한 비율에 따라 피해물을 인수한다.
(개인용 자동차보험 참조)

9. 도난사고

자동차를 도난 당하였을 때에는 보험계약자 또는 피보험자가 그 사실을 관할 경찰서에 신고한 후 30일이 지나도록 찾지 못하였을 경우에 그 손해를 보상한다. 회사가 자동차의 도난으로 생긴 손해를 보상한 후 그 자동차를 찾을 경우에 피보험자는 이미 받은 보험금을 회사에 물려주고 그 자동차를 도로 찾아갈 수 있다.
(개인용 자동차보험 참조)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