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손해사정연구

게시글 검색
제2장 내분비계와 대사 [부갑상선]
최고관리자 <admin@domain> 조회수:531 119.149.102.136
2010-11-07 00:27:02

직경 5mm정도이며 하나의 갑상선의 위, 아래부분에 존재하기 때문에 우리 몸에는 전체 4개의 부갑상선이 존재한다. 부갑상선은 피라트로몬을 생산한다. 이 호로몬은 칼시토닌과 길항적으로 작용하며, 혈중 칼슘의 농도를 증가시켜 준다. 혈중칼슘은 신경전도와 근수축에 영향을 준다. 정상적인 칼슘 농도는 혈액 100ml당 9~10mg정도이며 그 농도가 4mg이하나 7mg이상이면 치명적이 된다.

1. 부감상선 기능 저하증(hypoparathyroidism)

부갑상선 호로몬의 분비 감소로 저칼슘 혈증과 과인혈증을 일으킨다. 원인불명으로 오거나 갑상선 또는 경부 수술후 부작용으로 오는 경우가 있다. 혈중 칼슘저하를 일으키기 때문에 전신의 신경근육의 흥분성 증가, 우울증, 불안감, 치아에는 범랑질의 소실이 오며 저하증이 계속되면 백내장이 심해진다. 기타 근육경련, 간질 발작이 일어나기 쉽다.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예후는 좋다.

2. 부갑상선 기능 항진증(Hyperparathyroidism)

부갑상선에서 양성 혹은 악성의 종양이 발생하여 부갑상선 호로몬의 과다 분비로 발병한다. 질병 초기에 외과적으로 치료하게 되면 회복율은 아주 좋다. 더 진행되면 신 기능이 저하되어 요독증으로 사망하게 된다.

[증상]
위장증상(구역질, 구토, 변비, 식욕부진 등) 중추신경장애(무관심, 우울, 기억력 감퇴, 의식혼돈 등) 신경 근육 증상(피로, 근력저하, 병적 골절, 낭성 섬유성 골염 등) 신-요로계 이상(결석 등)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심전도검사, 소변검사, 신장기능 검사, 혈청 칼슘치 검사 요망)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