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손해사정연구

게시글 검색
제2장 내분비계와 대사 [뇌하수체]
최고관리자 <admin@domain> 조회수:1035 119.149.102.136
2010-11-06 23:36:54

뇌하수체는 성인에서 무게가 약 0.5g이고 직경이 10~15mm에 불과하나 중요하고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장기이다. 두개골 기저에 있는 접형골이 터어키안에 위치하며 위쪽으로는 경막이 두꺼워져된 안경막으로 뇌와 분리되어 있으며 앞쪽으로는 접형골과 닿아있고 아래쪽으로는 뼈와 닿아있다. 기능적으로 전엽(선하수체)과 후엽(신경하수체)의 두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전엽은 여러 종류의 분비성 세포로 구성되고 후엽은 뇌의 연장조직이다. 전뇌하수체(선하수체)에서는 6가지 호르몬을 분비하는데 프로락틴, 성장호르몬(GH), 황체하 호르몬(LH), 난포자극호르몬(FSH). 갑상선 자극 호르몬(TSH), 부신피질 자극 호르몬(ACTH)이다.
후뇌하수체(신경하수체)에서는 두 호르몬(옥시토닌, 항이뇨호르몬 ADK:바소프레신)의 정장과 방출을 담당한다.

1. 뇌하수체 기능 저하증(Hypopituitarism)

① 범하수체 기능 저하증(Panhypopituitarism)
시상하부나 뇌하수체 전엽의 기질적인 병변에 의해서 발병된다. 뇌하수체 전엽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의 한가지나 그 이상이 결핍되었을 때 온다. 뇌하수체 전엽과 후엽의 전체샘에서 호르몬 분비가 안 될 때는 범하수체 기능 저하증이라고 한다.

(1) 원인

하수체 절제, 뇌종양, 분만후 괴사(쉬한증후군sheehan's syndrom)

(2) 증상

생식선 위축을 보이며 월경량이 줄어들고, 나이에 비해 늙어 보이게 된다.

(3) 치료

종양이 원인일 경우 제거술하며 호로몬 보충요법을 시행한다.
치료하지 않을 경우 손상 또는 감염 등 스트레스 상황에 대처하는 호로몬이 부족하게 되어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 할 수 있다.

2. 뇌하수체 기능 항진증

① 고프로락틴혈증
프로락틴은 정상 뇌하수체의 15~20%를 차지하고 있고 임신 중에는 70% 증가한다. 정상인에서 소량 발견되지만 뇌하수체 선종 환자에게서 다량 발견되며 프로락틴은 수유에 필수적이다. 고프로락틴혈증은 많은 원인에 의해 발생되는데 성선기능 저하증과 유로가 있는 경우 뇌하수체 선종과 시상하부 질환의 가능성을 고려해야한다.

② 성장호르몬과잉
성장 호르몬 부족은 저신장의 원인이 되며 골단 폐쇄전의 성장호르몬의 과잉은 거인증을, 성인에서 성장호로몬의 과잉은 말단비대증(선단거대증)을 일으킨다.

※ 거인증 (Giantism)
영아기나 아동기에 시작되어 골단이 융화될 때 까지 계속 신체가 성장하는 질환

※ 말단비대증(Acromegaly, Pituitary gigantism)
사지의 비정상적 비대
20대에 시작하여 5~10년간 서서히 지속된다. 40대에 이르러서야 진단되는 경우가 많다.

[증상]
코와 턱이 튀어나오고 손이 넓고 두꺼워 진다. 종양이 뇌조직을 압박하면 두통, 시력 상실, 복시, 무기력 등이 나타날 수있으며 과잉 발육으로 인한 대사항진, 고혈압, 심질환, 당뇨병 등이 나타날 수 있다.

3. 요붕증
 
뇌하수체 후엽호르몬으로 소변분비를 조절하는 호르몬인 ADH(Antidiuretic Hormone, Vasopressin)와 모세혈관과 장의 평활근을 자극하는 pituitrin의 분비부족에서 오는 수분대사 장해이다.

(1) 원인

속발성 원인으로는 종양, 염증 또는 감염, 맥관질환순이며 그 외 외상이 원인이 되는 경우 특히 두개골 골절이 있는 경우가 있다.

(2) 증상

5,000 ~ 20,000cc가량의 희석된 소변을 많이 배설하는 것이다.

(3) 치료

항이뇨호로몬(ADH) 투여, 탈수 예방을 위한 수액 공급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