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손해사정연구

게시글 검색
제2장 내분비계와 대사 [부신 (Suprarenal gland, adrenal gland)]
최고관리자 <admin@domain> 조회수:815 119.149.102.136
2010-11-06 23:03:13

부신은 신장의 상단에 놓여있는 좌우 두 개의 내분비선이다. 그것은 바깥쪽의 피질(Cortex, adrenal cortex)과 안쪽의 수질(Medulla, adrenal medulla)로 나누어져 있다.

(1) 피질 (Cortex)

일반적으로 세가지의 호로몬이 있다. 이들 부신피질 호르몬은 모두 뇌하수체 전엽에서 분비되는 ACTH의 조절을 받는다.
① mineralcorticoids : 물과 전해질의 균형을 조절
② glucocorticoids : 함수탄소(carbonate)의 대사
③ androgen : 성호르몬으로 안드로겐과 에서트로겐이 분비된다.

(2) 수질 (Medulla)

수질에서는 epinephrine 및 nor-epinephrin을 분비한다. 이들은 혈액박출을 증가시키는 한편 혈관수축을 조절하여 정상혈압을 유지한다. 그 밖에도 이들은 간에 저장된 glycogen을 이동시켜 함수탄소대사에 도움을 주고 근육에 있는 glycogen을 lactic acid로 변화시켜 주는 기능을 맡고 있다. 수질 호르몬은 교감신경의 자극에 따라 방출된다.

1. 부신피질 기능항진증

쿠싱병( chushing's disease)과 넬슨증후군(Nelson's syndrom)
혈중 부신피질자극호르몬 과분비(쿠싱병)는 90%환자에서 미세선종(3~6mm)에 의해 나타나고 나머지 부분은 거대선종에 의해 발생한다. 넬슨 증후군(적절한 당류 코르티코이드 치료에도 불구하고 과색소침착이 되는 증후군)은 뇌하수체 쿠싱병환자에서 양측부신절제술후 남아있는 뇌하수체 종양의 과잉성장에서 나타난다.
쿠싱병의 증상 - 얼굴이 보름달 모양으로 변화
                    - 중심성 비만
                    - 여성의 경우 얼굴에 털이 많이 생김.
                    - 혈압상승
                    - 몸에 임신선이 생기며 사소한 충격에도 피하 출혈 발생

2. 부신피질 기능 부전증(adrenocortical insufficiency)

부신피질 스테로이드의 분비가 감소된 상태이다. 부신 자체의 질환 때문에 호로몬의 생성이 안된 원발성 부신피질 부전과 뇌하수체-시상하부의 기능부전으로 인한 속발성 부신피질 기능부전으로 나누어진다. 만성 원발성 부신부전증으로 에디슨씨병(Addison's disease)이라고 부른다. 예후가 원인과 합병증에 따라 다르므로 원인, 합병증 유무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적절히 치료받지 않으면 예후는 나쁜편이다.

[증상]
피로감, 무력감, 쇠약, 체중감소, 색소침착, 위장장애, 저혈압, 정신신경증 등

[치료]
치료의 원칙은 첫째 탈수 및 전해질 이상의 교정, 둘째 당질 코르티코이드투여, 셋째 일반적 보존치료, 넷째 유발인자의 제거 등이다.

3. 부신수질 기능항진증

일명 갈색세포종(Pheochromocytoma)또는 크롬친화세포종이라고 한다. 이는 부신수질에 생기는 양성종양으로 25~50세에 흔히 발생한다. 2차성 고혈압의 중요한 원인중 하나이며 이는 반드시 수술로 치료해야하며, 간혹 주변조직으로 전이되는 악성의 경우 예후가 매우 불량하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