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손해사정연구

게시글 검색
제3장 비뇨기계와 생식기계 [남성 생식기계]
최고관리자 <admin@domain> 조회수:609 119.149.102.136
2010-11-06 04:06:56

가. 구조와 기능

남성의 생식기는 외부에서 보이는 외생식기와 외부에서 보이지 않는 내생식기로 구성되어 있다.

(1) 외생식기 : 음경, 음낭,
(2) 내생식기 : 정소상체, 정관, 정낭, 사정관, 전립선, 요도구선, 요도, 정색,

나. 질환

1. 잠복고환(Cryptorchidism)

한쪽 또는 양쪽 고환이 복강에서 음낭으로 하강하지 못하고 머무르게 된 경우로 호로몬이나 수술로 치료한다. 신생아인 경우 6개월까지는 자연하강을 지켜보아 자연 치유를 기대하기도 한다. 수술로 교정하는 경우 교정되었다고 하더라도 정상 고환에 비하여 암발생율이 높으며 고환위축의 가능성이 많다.

2. 전립선염(Prostatitis)

전립선이라 남성에게만 존재하는 밤톨 크기의 조직, 포도송이 모양의 선조직이 50-60%를 차지하며, 근육조직과 섬유조직이 나머지를 구성하고 있다. 전립선의 위치는 방광 바로 아래쪽, 요도를 도너스 모양으로 둘러싸고 있다. 전립선의 양쪽에는 사정관이 요도와 연결돼 있다.
전립선염이란 전립선에 생기는 여러 원인에 의한 염증성 변화를 통칭하는 것으로 증상에 따라 급성과 만성으로 나누고 만성 전립선염을 다시 세균성과 비세균성 전립선염으로 구별한다. 요즘은 전립선액 내에 염증 소견이 없으면서 전립선염의 증상을 보이는 전립선통과 함께 만성골반동통증후군이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분류하고 있다.

① 세균성 전립선염: 세균에 의한 전립선의 염증을 말한다. 전립선 전립선 특수세포를 투과할 수 있는 특수항생제를 선택투여한다. 치료에 저항할 경우는 직장 초음파 검사로 저항하는 원인을 규명, 원인요법을 시행한다.

② 비세균성 전립선염: 세균은 발견되지 않으나 백혈구의 증가가 보이는 경우를 말한다. 원인 발생이 무균 소변의 전립선관내로의 역류 때문이므로 항생제의 투여로 만족할만한 결과를 보지 못한다. 할콜린제나 교감신경차단제를 사용, 진통제의 사용, 배뇨장애 증상과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중점을 두게된다.

③ 전립선증: 세균이나 백혈구의 증가는 없으나 전립선 비대로 인한 증상을 보이는 경우를 말한다.

3. 전립선 비대증(Benign prostatic hypertrophy, BPH)

① 정의
전립선의 비대로 배뇨에 장애가 있고 감염 가능성이 높다. 전립선 비대증의 원인은 분명하지는 않으나 나이와 관계가 많으며 50세 이상의 남자에게서 호발한다. 대부분 양성이나 때로 악성인 경우도 있다. 50세 이상 남자의 절반이 전립선비대증을 앓고 있을 정도로 흔한 질환이며,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 거의 모든 남성에게 발생한다.

② 증상
과도한 음주 및 성생활은 전립선 비대를 악화시킬 수 있으며 주된 증상은 요폐색, 방광염, 배뇨장애 등이다.
특히 밤에 경험하는 잦은 배뇨현상, 갑자기 소변이 마려운 현상, 통증이나 타는 듯한 느낌, 소변이 다 나오지 않은 느낌, 소변줄기가 약한 듯한 느낌 등 다양한 배뇨장애 증상을 경험한다. 전립선의 비대로 배뇨에 장애가 있고 감염가능성이 높다.

③ 원인 및 호발
전립선 비대증의 원인은 분명하지 않으나 나이와 관계가 많으며 50세 이상의 남자에게서 호발한다. 대부분 양성이나 떼로 악성인 경우도 있다.

④ 진단
직장수지검사, 전립선특이항원(PSA-전립선암에서 상승), 직장초음파, 요속검사, 경정맥신우조영술(IVP)

⑤ 치료
전립선비대증은 그 경과가 다양하며 환자에 따라 치료시기가 다양하며 증상의 정도와 합병증 유무에 따라 치료시기가 결정된다. 지금까지 사용되는 치료법으로는 수술요법, 약물요법 등이 있었고 최근에 와서 환자에게 큰 고통을 주지 않는 여러 치료법이 개발되어 시술중이다.

* 수술요법
- 수술요법은 개복수술이나 요도를 통해 전립선을 깍아내는 수술이 주로 시행되는 방법이다. 개복수술은 전신 마취하에서 시행되며 출혈로 인해 수혈을 필요로 하는 경우도 있다. 당뇨병, 고혈압, 심장병 환자 등에서 시행이 어렵고 수술 후 합병증으로 출혈, 요실금, 성기능장애 등이 올 수 있다.

* 약물요법
- 약물요법은 요도를 압박하는 부위의 압력을 감소시켜 주고 전립선이 더 이상 커지지 않게 할 목적으로 이용된다. 사용되는 약물은 혈압강하제와 항남성호로몬제제인데 혈압이 떨어져 두통, 현기증이 올 수 있고 성욕감퇴, 성기능장애 등이 올 수도 있다.

- 레이저수술, 전기침 소작술, 극초단파치료법,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