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손해사정연구

게시글 검색
제7장 소화기계 [진단 및 검사]
최고관리자 <admin@domain> 조회수:445 119.149.102.136
2010-11-01 05:30:09

1. 단순 X선 검사

2. CT(Computerized Tomography)

CT는 기존의 단순 복부 및 위장관 조영술의 전후 구조물이 중복 투여되어 상을 이루는 것과는 달리 인체의 횡단면의 영상을 나타내고 특히 연조직의 음영도를 다양하게 구분하므로 병소부위의 전후, 좌우 구조물과의 정확한 위치의 상관 관계를 파악할 수 있어 간, 담도질환, 췌장질환 및 복강 혹은 후복막강의 종괴, 출혈등의 진단에 유용하다. 조영제 등을 이용할 때 더욱 정확한 상을 얻을 수 있다.

3. 초음파 검사(Ultrasonogram)

초음파 검사는 고주파의 음파를 이용하여 영상을 형성하는 방법으로 비침해적으로 인체 내부의 병변의 위치, 크기 및 성질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여러질환의 진단 및 치료에 큰 기여를 하고 있으며 X선 검사로는 구별이 불가능한 낭성(Cystic)인지 고형성(Solid)인지 등의 연부조직간의 성질을 밝힐 수 있다.

4. MRI(magnetic Resonance Imaging)

수소 원자핵의 고주파 에너지를 이용하여 인체 내부의 생리적 현상 및 각종 신진대사 관찰에 유용하며 기존의 검사방법의 장점에 추가하여 보다 나은 진단적 가치에 활용되고 있다.

5. 혈관조영검사(Angiopraphy)

실질 장기안의 혈관손상의 진단에 없어서는 안될 검사이며 최근에는 약제를 주입하는등 치료 목적으로도 사용된다.

6. 소화관 조영검사

소화관 조영검사는 위, 십이지장이나 횡격막 파열의 이상유무 확인등에 사용되며 조영제로는 가스트로그라핀과 같은 수용성 조영제가 사용된다.

7. 복부천자

복부에 주사침을 삽입하여 내부 내용물을 흡입하는 방법으로 복강 내부의 출혈 유무를 확인하는데 도움이 된다.

8. 복부세척법(Irrigation)

복부를 작게 절개하고 카테터를 통하여 식엽수를 주입하여 복강속을 세척한 후 배출된 액을 검사하는 방법이다. 복강내 출혈의 발견 및 치료 목적으로 사용된다.

9. 복강경 검사
복벽안에 약간의 절개를 하고 복강경을 삽입하여 손상유무를 관찰하고 직접 수술하기도 한다.

10. 진단적 개복술

11. 내시경 검사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