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손해사정연구

게시글 검색
제8장 정신계
최고관리자 <admin@domain> 조회수:476 119.149.102.136
2010-11-01 01:39:52

1. 기분장애(Mood disorder) 정동장애(Affective disorder)

우울증과 조증의 장애가 과도하게 변화되는 경우로 30세 이전에 주로 발병한다. 유전, 생물학적 요인, 심리사회적 요인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병을 유발한다고 보여지며 신체 질환이나 약물이 원인이 될 수도 있다.

① 경조증 (Mild mania)
지속적이고 경미한 기분 상승이 어느정도 지속되는 상태이다. 업무상 장해나 사회적인 거부감은 없다.

② 조증(Mania)
부적절한 기분 상승을 나타내며 사고의 비약, 신어증, 의미상 관계없는 이야기를 장황하게 지껄인다. 정신병적인 증상을 보이고 과대망상이나 환각이 동반되기도 한다.

③ 경한 우울증(Mild depression)
정서적으로 우울하며 슬픈 느낌을 가진다. 미래의 실패에 대한 불안, 우유부단, 의욕상실 등과 함께 신체 증상으로 식욕부진, 변비, 소화장애, 전신쇠약 등을 호소한다.

④ 우울증(Depression)
정서적 고통이 심각하고 대부분의 활동에 관심이 없어지며 집중력 감퇴, 수면 장애 등이 있다. 살인을 저지르는 수가 많은데 살인은 자살충동의 연장으로 간주될 수 있다.

⑤ 양극형 기분장애(Manic-depressive illness, MDI)
같은 환자에서 조증 발현후에 우울증이 발현하는 경우를 말한다.

2. 기질성 정신장애(Organic Mental disorder)

기질성 정신장애의 원인은 뇌질환으로서 뇌에서 기원하는 일차적인 것일 수도 있고 전신질환에 의한 이차적인 뇌기능 장애일 수도 있다.

[원인]
두개내 감염증, 뇌혈관 장애, 뇌종양, 중추신경계의 변성질환, 뇌외상, 간질, 간질성 발작 질환, 뇌 이외의 신체적 병변, 알코올 중독, 뇌의 위축성 변화 등

[증상]
인지기능 장애(섬망, 치매, 지적능력 장애 등), 우울, 불안, 의식의 장애, 흥분, 편집증, 충동조절장애, 성행동 장애 등

3. 대식증(Bulimia)

복부 통증이나 구토증이 있을 때까지 과식하는 상태로 대부분 체중조절을 위한 이뇨제나 약물, 알코올 등의 복용을 동반한다. 청소년기의 여성에서 흔하게 나타나며 신경성 식욕부진 증상의 하나로 나타나기도 한다. 대개 폭식한 후 일부로 토해낸다.

4. 상동적 운동장애(Stereotyped movement disorders, Tourette' dosorder_

반복적, 일시적, 충동적, 비기능정 운동양상(몸흔들기, 머리부딪히기, 자기깨물기 등)이 나타나는 장애이다. 경과는 다양하며 스트레스가 있을 때 짧게 오기도 하고 만성적으로 되기도 한다. 자해를 하는 행동이 빈번하고 심한 경우 예후는 나쁘다. 행동치료를 하며 약물치료는 신체상해가 심할 때 사용할 수 있다.

5. 신경성 식욕부진(Anorexia Nervosa)

먹지 않아서 체중이 지나치게 감소하는 병으로 비만에 대한 두려움과 체형에 대한 왜곡이 있어 강박적인 증상이 나타난다. 95% 이상이 12~18세의 여성에게 발병한다. 심각한 경우에 기아상태가 되고 죽음에 이르기도 한다.
증상 : 체중증가에 대한 두려움, 식욕부진, 식사제한, 현저한 체중감소, 기초대사저하, 무월경 등

6. 신경증(Neurosis)

현실감이 있는 경미한 정신질환이다. 보통 노이로제라고 부르는 질환이며 정상인에서 극심한 스트레스나 불안이 증가되어있을 때 무의식적으로 발병된다. 대개 자신의 병에 대해 인지하며 치료의 필요성을 느낀다. 물질남용이나 약물남용, 알코올 중독 등을 동반할 수 있다.

① 공황장애(Panic disorder)
이유없이 갑자기 불안이 극심해지며 숨이 막히거나 심장이 두근거리고 죽을것만 같은 극단적인 공포증세를 보인다. 여자에서 2~3배 많고 유전이나 뇌의 기질적 변화에 의한 경우가 많다.

② 강박장애(Obsessive Compulsive disorder)
의지로 조절할 수 없는 특정한 생각이나 행동을 반복하는 상태를 말한다. 불안이나 심한 우울과 동반되어 나타나며 불합리한 행동인줄 알면서도 중지하면 불안증세가 나타나므로 행동을 반복하게 된다. 대개 급성이며 경과가 나쁜 편이다.

③ 신경성 우울증(Neirotic depression)
대부분 환경의 변화에 대해 우울증을 보이며 증상은 오랜기간 지속된다.

④ 불안증 (Anxiety)
불안한 느낌이 다양한 신체 증상을 동반하여 과도하고 광범위하게 지속되는 상태이다. 오심, 구토, 심계항진, 피로, 근육통, 불면증 등의 신체증상이 나타날수도 있으며 흔히 약물남용이나 알코올 중독증이 동반된다.

⑤ 건강 염려증(Hypochondriasis)
어떤 신체적 증상이나 감각을 비현실적으로 부정확하게 인식해서 자신이 심한 병에 걸렸다는 집착과 공포를 가지게된 상태로 사회생활이나 직업기능에 지장이 있다.

⑥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Post traumatic stress disorder)
거의 모든 사람에게 외상으로 인지될 만큼 심한 감정적 스트레스를 경험했을때 나타나는 장애이다. 전쟁이나 교통수단으로 인한 사고와 산업장에서의 사고, 강간, 테러 및 폭동, 홍수, 지진 등과 같은 재난이 발생하였을 때 받은 충격에 의해 발병한다.

7. 인격장애(Personality disorder)

한 개인이 지닌 지속적인 일정한 행동양상 때문에 현실에 적응하는데 주요한 기능장애를 초래하게 되는 이상성격의 양상이다. 타인에 대한 배려나 이해심이 없어 인간관계가 악화된다. 완전치료가 어려우며 더 이상의 피해를 막기위해 조절하는 것이 치료의 목적이 딘다. 편집성 인격장애, 분열성 인격장애, 히스테리성 인격장애, 자기애적 인격장애, 반사회적 인격장애, 강박성 인격장애, 회피성 인격장애, 의존성인격장애 등이 있다.

8. 정신분열증(Schizophrenic disorder, Schizophrenia)

인지, 지각, 행동, 사회활동 등 다양한 정신기능에 이상을 초래하는 정신병으로 유전, 뇌의 구조, 생화학이나 신경생리학 등에 의한 복합적인 질병이라고 추측하고 있다, 예후는 과거에 생각했던 것 보다 양호하며 약물치료와 정신사회적 치료를 병행한다. 현실과의 괴리감, 망상, 환각, 양가성, 부적절한 감정, 기이하고 퇴행된 행동 등을 보인다. 급성으로 악화되는 시기가 있으며 자살경향을 보인다.

① 긴장형(Catatonic type)
대개 정신적 외상후 급성으로 발병한다. 극심한 정신운동장애를 특징으로 하며 흔미와 흥분상태가 단독 또는 교대로 나타난다.


② 혼란형(Disorganized type)
 파괴형이라고도하며 사고와 감정의 혼란, 인격의 황폐화, 퇴행이 가장 심하다. 행동은 원시적이고 충동적이며 망상은 그 내용이 다양하고 수시로 변하며 기이하다.

③ 편집형(Paranoid typr)
망상이나 환청을 주된 특징으로 하며 혼란스러운 말이나 행동 등은 많지 않다. 주로 관계망상, 피해망상, 과대 망상이 많으며 30대 전후에 발병하는 경우가 많다.

④ 잔류형(Residual type)
정신분열병의 급성 활동성 증상은 회복되어 정신병적 증상이 뚜렷하지 않는 경우이다.

⑤ 미분화형(Undifferentiated type)
정신분열병의 진단기준은 만족시키지만 어느 한 유형의 진단기준은 만족시키지 않는 경우이다.

9. 지능저하(Mental Retardation)

18세 이전에 발병하고 나이에 맞지 않게 지능이 유의하게 낮거나 사회적 책임감이나 자립성에 결함을 보이는 경우를 말한다.

원인 : 상염색체 이상이 있는 질병(Down syndrome, Prader-will syndrome, Fragile X syndrome) 산전 산모의 감염이나 약물투여, 출생후의 감염이나 외상, 퇴행성 장애 등

10. 편집장애(Paranoid Disorder)

한가지 문제에 과도하게 집착해 망상으로까지 발전하는 경우를 말하며 대부분 만성으로 진행되나 스트레스 상황에서는 급성으로 오기도 한다. 약물치료를 받지 않는 경우가 흔하고 약물에 효과가 적다. 일상생활면에서 정상인과 차이가 없으나 환자들이 망상에 못이겨 이따금 저지르는 폭력은 정도를 넘어서는 잔인하고 끔찍한 경우가 많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