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손해사정연구

게시글 검색
제9장 종양 [간암]
최고관리자 <admin@domain> 조회수:732 119.149.102.136
2010-10-29 04:20:15

(1) 간의 우치

간은 우리몸에서 가장 큰 장기로서 1,200~1,500g무게이고 횡격막 바로 아래 위치하고 있는데 겉으로 보았을 때 오른쪽 젖가슴 아래에 있는 갈비뼈 안쪽에 해당한다.

(2) 간의 구조

간낫인대에 의해 우엽과 좌엽으로 나뉘어지고 횡격막과 복벽에 의해 신체에 고정되어 있다. 간에는 두개의 주요 혈관이 있는데 산소가 풍부한 혈액을 심장에서 간으로 전달해 주는 간동맥과 영양분과 대사물질 및 해독이 필요한 독소 등을 운반하는 문맥혈관이 있다.

간을 구성하는 세포는 간실질을 구성하는 간세포, 담관을 구성하는 상피세포인 담관세포가 있고 외부 이물질을 포식하는 기능을 가진 쿠퍼세포가 있다.
정상적인 간은 육안으로 보았을 때 매끈하며 붉은 색을 띠는데, 질병이 생기는 경우 간의 색과 크기 그리고 표면에 변화가 생기게 된다.

(3) 간의 기능

① 영양소의 대사기능
장으로부터 흡수된 음식물들이 우리 몸의 여러조직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간에서 적절히 변화하게되며, 여러 조직에서 영양소를 이용하고 남은 노폐물들은 다시 간으로 운반되어 처리된다.

아미노산의 탈아미노작용, 인체내 암모니아 제거를 위한 유레아로의 전환, 호로몬을 비롯한 여러 화학물질의 생전환, 에너지 생성을 위한 지방산의 산화 작용등이 그 예이다.

② 영양소 저장기능
간에서는 장을 통하여 흡수되고 간문맥을 통하여 전달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등 여러가지 영양소들을 보관하는 기능을 한다.

③ 지방의 소화기능
장에서 지방등의 영양소 흡수를 위해 꼭 필요한 물질인 담즙산을 만들고 이를 담도를 통해 장으로 배출하는 기능을 한다. 

④ 인체내 필요한 물질의 합성기능
혈액응고에 필요한 혈장 단백질을 합성하고 몸의 부종을 막아주는 알부민을 합성하며 그 외에도 콜레스테롤과 인산지질을 합성하며 단백질과 탄수화물로 부터 지방을 합성하여 필요한 경우 에너지화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⑤ 해독작용
외부로부터 체내로 들어온 대부분의 물질(술, 약물 등) 및 우리몸에서 생긴 여러가지 독소를 해독하는 작용을 한다.

(4) 위험요인

다른암의 경우 아직 명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경우가 많아 대처하기 어려운 점이 있으나 간암은 상대적으로 주요 원인이 분명히 밝혀져 있다. 간암의 주요 원인은 B형 및 C형 간염 바이러스의 감염이며 그외에 부패된 땅콩, 옥수수등에 피는 아스페루길루스라는 곰팡이에 존재하는 아플라톡신 B1이라는 발암물질의 섭취, 알코올성 간염과 모든 원인의 간경변증(간경화증)이 간암 발생을 일으킬 수 있다.

(5) 예방법

① B형간염 예방백신 접종
② 간염 바이러스의 감염 경로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
③ 적절한 음주습관
④ 만성 간질환을 가진 환자의 철저한 간질환 관리와 주기적인 검사

(6) 일반적 증상

상복부 통증, 덩어리 만져짐, 복부 팽만, 체중감소, 심한 피로감, 소화불량 등이 있으나 일반적으로 '침묵의 장기'라 할 정도로 증상이 늦게 나타난다.

(7) 진단방법

혈장속의 알파태아단백을 검사하는 혈액검사법과, 초음파검사, 전산화 단층촬영, 혈관조영술 등의 검사가 있다. 알파태아단백은 간암세포에 의해 생산되는 특이한 단백질로 간암환자의 50~60%에서 증가하는데 간단한 혈액검사로 알아볼 수 있다. 간암 덩어리 자체를 찾기위해서는 초음파검사, CT, MRI, 혈관조영술을 활용할 수 있다.

(8) 진행단계(병기)

   병기

        1기

            2기

            3기

            4기

  • 2cm이하 1개

  • 2cm이하 여러 개
   
또는
  • 2cm이하 혈관침법
   
또는
  • 2cm이상 1개

  • 2cm이상 여러 개
   
또는
  • 2cm이상 1개이나
   
혈관침범 또는
  • 2cm이하 여러 개
   
이며 혈관침범

  • 2cm 이상 여러 개
   
이며 혈관 침범


(9) 치료방법
 
① 간절제술
간기능이 어느정도 유지되고 간암의 크기 및 갯수가 절제 가능한 범위인 경우에 가능한 치료법이다.

② 간이식
초기단계의 간암이면서 간기능이 나쁜 경우에 시도된다.

③ 경동맥 화학 색전술
대퇴부 동맥에 가는 관을 삽입하여 간암세포에 영양을 공급하는 간 동맥을 찾아 항암제를 투여하고 혈류를 차단하여 정상적인 간조직에 손상을 줄이면서 암조직을 선택적으로 파괴하는 치료법이다.

④ 국소적 암제거술
A. 알코올주입법
초음파로 암을 겨냥하면서 가는 바늘을 삽입하고 99.5% 무수 알코올을 암조직내로 주입하여 암세포를 파괴하는 방법으로 지름 3cm 이하인 암과 3개 이하의 경계가 분명한 암인 경우 사용한다.

B. 고주파열치료법
암부위에 전극침을 삽입하고 500KHz정도의 고주파를 발생시켜 암세포를 파괴하는 방법으로 적용범위는 알코올 주입법과 동일하나 비교적 알코올 주입법으로 치료가능한 암종 보다는 약간 더 큰 암의 경우에도 적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⑤ 전신적 항암화학요법

⑥ 방사선 치료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