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손해사정연구

게시글 검색
제9장 종양 [뇌종양]
최고관리자 <admin@domain> 조회수:780 119.149.102.136
2010-10-26 03:46:15

(1) 뇌종양의 특징

다른 암과는 달리 종양이 두개골 안에서 성장한다는 것이다. 두개골안에는 팽창 할 수 있는 여유공간이 없으며 다른 기관으로 전이되는 경우가 많지 않다.

(2) 원발성 뇌종양과 전이성 뇌종양

원발성 뇌종양은 처음부터 뇌 자체에서 발생한다. 대부분의 경우 원발성 뇌종양은 다른 기관으로 전이되지 않는다.
뇌 이외의 다른 조직에서 발생하여 혈류를 타고 뇌조직으로 옮겨온 종양을 전이성 뇌종양이라고 한다.

(3) 양성뇌종양과 악성 뇌종양

양성 뇌종양은 대부분 수술만으로 완치될 수 있고, 성장이 매우 느리므로 대부분 수술하지 않고 경과를 지켜보기도 한다. 그러나 악성의 경우 보다 적극적인 치료가 요구되는데 양성보다 훨씬 빨리 자라고 정상 뇌조직을 침범하기도 한다.

종양이 뇌의 기능적인 부분을 압박해 증상을 유발할 정도로 커지기까지는 여러해가 걸리기도 한다. 그러나 뇌간과 척수내 종양의 경우 수술로 제거가 불가능하며 종양이 작더라도 생명에 중요한 기능을 하는 뇌와 척수에 심각한 손상을 줄 수 있어 조직학적으로는 양성이나 임상적으로 악성에 해당한다.

뇌수막종은 수술만으로 또는 방사선치료와 병행하여 치료하는 양성 원발성 뇌종양이다.
그러나 드물게 뇌수막종에서 성장이 빠르고, 주변조직에 침윤하는 특징을 가지는 경우에는 수술, 방사선치료 및 항암요법 모두 시행해야하며, 계속해서 크기가 커져 죽음에 이를 수도 있는 경우 악성과 같다.

(4) 뇌종양의 분류

양성 뇌종양이라 하더라고 정상적인 뇌를 압박해서 신경장애를 일으킬 수 있기때문에 치료 어려운 경우가 많다. 뇌종양은 뇌의 어느 부위에서 발생가능하며, 아래와 같이 분류한다.

① 신경교종 (Glioma) - 전체 뇌종양의 약 35% 차지하며, 성상세포종(비교적 양성), 악성 성상세
    포종(악성), 교모세포종(가장 악성)으로 분류된다.
② 뇌수막종(Meningioma) - 약 15%정도 차지하며, 거의 대부분 양성종양에 해당
③ 뇌하수체선종(Pituitary adenoma) - 약 10%정도, 양성종양에 해당
④ 전이성 뇌종양 - 약 20% 정도, 거의 대부분 악성종양에 해당되며, 폐, 유방, 신장, 대장으로부
    터 전이가 흔하다.
⑤ 청신경초종(Schwannoma) - 약 8%정도, 양성종양에 해당한다.

(5) 진행단계(병기)

① 국소질환 단계: 뇌의 일부분에서 시작하여 펴지지 않은 단계

② 전신경계질환 단계: 뇌의 일부분에서 발생하여 주변으로 퍼진 상태로 천막상부와 하부 사이,
    좌반구와 우반구 사이, 주변뇌막이나 두개골로 침투된 상태를 말한다.

③ 원격전이단계: 뇌종양이 뇌척수액을 따라 전체 중추신경계에 파종이 되거나 골수, 폐, 간 등 
    원격장기에 전이된 상태를 말한다.

(6) 치료방법

① 수술
A. 미세 뇌수술
현미경과 자동항법장치, 전자기장 종양수술장치, 초음파 흡인기등을 통해 정상뇌의 손상을 최소화하고 종양만을 선택적으로 제거하여 수술후 후유증을 최소화 할 수 있다.

B. 정위 뇌수술
CT, MRI와 컴퓨터를 이용하여 종양의 정확한 3차원적 좌표룰 계산하여 조직검사 또는 방사선 약품을 주입하는 방법이다.

C. 신경내시경수술
뇌실속의 병변, 뇌하수체 종양, 수두증 등의 치료에 내시경을 이용함으로써 2~3cm의 피부 절개로 뇌종양의 적출할 수 있는 방법이다.

② 방사선 치료

③ 항암화학요법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