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손해사정연구

게시글 검색
제9장 종양 [체격과 건강습관]
최고관리자 <admin@domain> 조회수:457 119.149.102.136
2010-10-25 23:59:50

(1) 가족력

관상동맥 질환, 당뇨병, 신부전(다낭성 신증), 고지혈증, 고혈압, 자살, 가족성폴립증, 악성 종양, 흑색종이 될 수 있는 이형성 모반 등과 같은 특정 질병은 다른 가족 구성원의 발병율에도 영향을 끼친다.
A. 당뇨병, 악성 종양
B. 신, 뇌혈관 질환,신장질환
C. 정신병, 자살, 간질

(2) 건강습관

음주나 흡연은 성인 대다수가 가지는 습관중 하나로 장기적으로 건강에 영향을 끼치며, 여러 역학 조사에서 생명률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진 중요한 인자중의 하나이다.

① 음주
적당한 술은 오히려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고 하지만 술은 정신적, 신체적 의존을 유발하고 과도한 음주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를 야기시켜 개인적인 삶에 치명적인 영향을 준다. 우리 사회의 음주에 대한 태도는 적당한 양 이상을 권하며 주벽을 관대히 용인하는 분위기이다. 대개의 경우 알코올 섭취량은 의도적으로 적게 신고되기 때문에 정확한 정보를 얻는 것이 어려우나 관계된 질환, 특히 간질환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반드시 정확한 고지가 필요하다.

② 흡연
담배에는 4000종 이상의 화학성분이 있고 흡연량에 비례하여 폐암이나 후두암, 구강암, 허혈성 심질환을 비롯한 각종 질환의 발생률이 높아진다. 대부분의 흡연자는 정도의 차는 있으나 만성 기관지염을 유발하고 만성 폐쇄성 폐질환을 증가시킨다.

(3) 체격

① 신장 (고신장 Giantism, 저신장Dwarfism)
고신장이라면 성인(18세 이상)의 키가 2m를 넘는 경우이고, 저신장이라 할 때는 145cm를 넘지 못하는 경우이다. 신체비율(체간과 사지의 비율)과 성적인 발달이 정상이라면 대부분 병적인 문제가 없다. 흉곽의 변형과 같은 골격계 발달이 정상이라면 대부분 병적인 문제가 없다. 흉곽의 변형과 같은 골격계 이상은 그 자체만으로도 생명에 지장을 주는 경우가 될 뿐더러 잠재되어 있는 골격계질환을 암시하기도 하므로 가장 먼저 고려해야하는 항목이다.

② 체중
A. 과체중(Overweight)
• 성인: 과도한 체중은 많은 질병들(관상동맥질환,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을 유발하기도 하고, 상해나 질병에 대한 사망률도 증가시킨다. 또한 골격계에 무리를 주어 다양한 정형외과적 장애를 일으키기도 한다.

• 소아: 소아의 경우는 성인과 달리 아직 성장중에 있으며 그 성장속도나 양상이 일률적이지 않고, 유전, 환경, 영양 등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성인의 경우처럼 위험을 평가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B. 저체중(Underweight)
저체중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소화기계질환, 감염증, 악성 질환 등 발견되지 않은 원인 질환이 내재해 있을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최근 6개월간 5Kg이상의 체중 감소가 있었거나, 6개월간 이전 체중의 5%이상 감소가 있었던 경우 주의가 필요하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