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손해사정연구

게시글 검색
제10장 안이비인후계 [눈의 해부학적 구조]Ⅰ
최고관리자 <admin@domain> 조회수:688 119.149.102.136
2010-10-25 04:23:52

안구가 위치하고 있는 안와는 전두골, 상악골, 관골로 이루어져 있어 전체적으로 보면 피라미드 모양으로 안구, 안근, 누선, 혈관및 신경들이 위치하고있다. 안구는 직경이 약 2.5cm 의 구형으로 6개의근육(4개의 직근 상직근, 하직근, 외직근, 내직근, 2개의 사근 상사근. 하사근)에 의해 여러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으며 3개의 막(공막, 맥락막, 망막)을 가지고 있다.

(1) 공막(Sclera)

매우 질긴 섬유성 막으로 앞면의 각막을 제외하고는 나머지 안구 전체를 싸고 있어 안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며 밖에서 보았을 때 눈의 환자위에 해당하는 부위이다.

(2) 각막(Cornea)

공막의 연장부부능로 직경이 1cm정도 되는 눈의 검은자위에 해당되며 실제는 무색투명하나 각막 아래있는 홍채의 색깔에 따라 검은색, 갈색, 파란색으로 보인다. 각마겡는 혈관이 분포되어 있지 않아 인접한 공막의 혈관에서 확산에 의해 영양공급을 받는다.

(3) 맥락막(Choroid)

많은 혈관이 분포되어 있는 눈에 영양을 공급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4) 모양체(Ciliary body)

맥락막과 연속되며 각막과 공막의 경계부위 안쪽에 위치한 4mm폭의 둥근고리모양의 근육으로 모양체의 수축에 의해 렌즈의 만곡도가 조정된다.

(5) 홍채(Iris)

모양체의 끝에 붙어있는 근육성막으로 각막과 렌즈 사이에 위치한다.

(6) 동공(Pupil)

홍채의 한가운데 열려진 부분으로 광선의 양 및 강도에 따라 홍채내의 2개의 근섬유 수축에 의해 동공의 크기가 조절된다.(환모양의 근섬유 수축- 동공 축소, 방사형의 근섬유 수축 동공확대)

(7) 렌즈(Lens)

수정체라고도 하며 전면과 후면이 볼록하고 투명한 탄력성 있는 구조물이다. 수정체 가장자리에 인대가 부착되어 있어 수정체와 모양체를 연결한다.

(8) 망막(Retina)

망막에는 시신경세포가 분포하고 있어 영상이 맺히는 부위로 맹점(blind spot 시신경 세포가 없어 영상이 맺히지 못함)과 황반(macula lutea 시신경 세포가 가장 많아 가장 선명한 영상이 맺힘) 등이 있다. 망막에는 시신경 유두(Optic papilla 또는 Opic disc 다른 부위보다 약간 두드러져 있는 부위)가 있고 망막의 시신경 세포는 이 시신경 유두에서 한데 모여 공막을 뜷고 시신경(Optic nerve)이 되어 안구를 떠나 대뇌피질(후두엽)에 있는 시각중추로 이어진다.

(9) 방수(Aqueous humor)

무색 투명한 액체로 모양돌기(ciliary process)에 의해 분비되어 렌즈와 각막사이(홍채에 의해 전방과 후방으로 구분됨)에 위치하면서 렌즈표면을 씻어주며 공막과 각막 사이에 잇는 슐렘관(canal of Schlemm)으로 분비된다. 이 슐렘관이 막혀 안압이 상승된 것이 녹내장이다.

(10) 초자체(Vitreous body)

렌즈 뒤의 안구강을 채우고 있는 물질로써 투명한 젤라틴 형태로 눈의 형태를 유지시켜주기도 한다.

(11) 결막(Conjunctiva)

안검과 앞면의 공막부분을 덮고있는 막으로 아주 민감하며 눈물에 의해 습기를 유지하고 있다.

(12) 안검(Eyelid)

외층은 피부로 되어있고 그 밑에 근육과 검판이 있다. 내층은 결막으로 되어 있으며 눈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13) 누선(Lacrimal gland)

안와의 상외측에 위치하며 눈물을 분비하여 안구의 전면을 적셔 막의 건조를 막아주고 이물질이 있으면 씻어내 준다. 눈물은 반 가량이 증발되고 나머지는 눈의 내측에 위치한 누소관을 통해 비루관을 따라 비강으로 내려간다. 비루관 상단의 팽대된 부위를 누낭이라고 한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