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손해사정연구

게시글 검색
제10장 안이비인후계 [귀의 구조]Ⅲ
최고관리자 <admin@domain> 조회수:399 119.149.102.136
2010-10-25 02:54:07

(1) 외이

음파는 밖으로 돌출된 이개를 통하여 외이도로 들어간다
이개는 탄력 연골, 지방조직, 피부로 구성되며 음파를 모아주는 기능을 한다. 외이도는 이개에서 만든 음파를 주의로 유도해 주는 역활을 한다.

① 고막(Tympanic membrane, ear-drum)
외이도와 고실 사이에 위치하는 얇은 막이며 가로 9~10mm 세로 8~9mm크기에 두께 약 0.1mm의 타원형으로 담홍색의 색조를 띠고 있으며 100Hg의 압력에 견딜수 있다. 고막은 음파의 공기진동을 기계적 진동으로 바꾸어주며 음을 가장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고막의 양측에서 공기의 압력이 동일해야 한다.

② 이소골(Auditory ossicle)
외이소골은 3개의 작은뼈<추골(malleus), 침골(incus), 등골(stapes)>로 되어있으며 고막의 진동을 내이로 전달한다.

③ 이관(Auditory tube, eustachian tube)
이관은 고실의 상부전벽에서 시작하여 내하전방으로 내려가서 하비갑개의 후단높이의 비인강 외측으로 연결된다. 인두의 비부와 통해있어 고막 내외의 기압차를 조정하며 중이강의 배설로 역할도 하고 있는데 전체 길이는 약37mm(31~40mm)이다. 내이는 전정(Vestibule), 반규관(Semicircular canal), 와우(Clchlea)로 구분된다. 형태와 구조가 복잡하여 미로라고 하는데 외측은 뼈로되어 있어 골성미로라고 하며 안에는 외임파액이 차있고 골성미로와 모양이 비슷한 막성 미로가 외임파액에 떠있으며 안에는 내임파액이 차있다. 내이는 음파의 기계적 진동을 액체의 진동으로 바꾸고 다시 액체의 진동을 신경자극으로 바꾸어 제 8뇌신경인 내이신경(청신경)을 통해 대뇌의 청각중추로 음파를 전달하게 한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