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손해사정연구

게시글 검색
제1 두부손상의 기전
최고관리자 <admin@domain> 조회수:1026 119.149.102.136
2010-10-11 05:53:50

1. 두부손상의 기전

머리에 가해진 외력은 그 힘의 작용시간에 따라 동적인 힘과 정적인 힘으로 구분되는데 동적인 힘은 충돌과 충동으로 구분되며 충돌은 두 물체가 부딪히는 것을 말하며 충동은 두 물체의 부딪힘이 없더라도 빠르게 달리다 갑자기 정지할 때와 같은 관성의 힘을 말한다.

(1) 접촉현상에 의한 손상

접촉부위에 발생한 손상으로 두피손상과 두개골 변형 골절, 천공, 두개저골절, 경막의 혈종, 충좌상 등이 있고 접촉부위가 아닌 다른 부위에 발생한 손상으로 두개골 변형이나 충격파에 의해 발생된다.

(2) 관성효과에 의한 손상

전위, 회전, 각가속 등이 가속에 의한 손상을 의미하며 뇌에 가해진 가속 자체에 의한 손상과 두개골에 가해진 가속과 뇌에 가해진 가속의 차이에 의한 손상이다.

대부분 두부손상은 한가지 효과에 의해 야기되는 것이 아니고 접촉효과와 관성효과가 복합적으로 작용함으로써 야기된다.

2. 병태 생리

(1) 뇌신경의 단절(Shearing)

두개강내 뇌의 이동으로 뇌뿐만 아니라 각종 뇌신경이 파열되거나 단절될 수 있다.

시신경은 시신경공(Optic Foramen)의 골절로 인해 동반되고, 안면신경과 청신경은 추체(Pyramid)의 골절로 인해 손상 받기 쉽다.

(2) 뇌부종(Cerebral Edema)

뇌의 병변에 의하여 뇌 모세혈관의 투과성이 항진되어 그 결과 뇌용적 전체가 증가 하는 상태를 말한다.

뇌 모세혈관이 확장하여 뇌용적이 붙어나는 것은 뇌종창(Cerebral Swelling)이라 한다.

가. 뇌부종의 기전

뇌부종 → 두개강내압 항진 → 뇌혈류 순환부전 → 산소 부족 → 뇌부종 ↑ → 악순환의 진행 → 뇌 감돈 → 뇌간의 호흡중추 압박 → 호흡정지, 심정지 → 사망

나. 뇌부종의 치료

전신상태의 개선을 해야 한다(수액, 수혈, 강심제, 영양보급) 산소, 스테로이드제제, 뇌압강하제(Glycerol, Mannitol), 과환기(Hyperventilation), 이뇨제, 최면진정제(페노바비탈)투여


(3) 두개강내압 상승(Increased Intracranial Pressure : IIcP) 및 뇌허니아(Cerebral Herniation)

가. 발생기전

뇌는 단단한 두개골에 둘러 싸여 있으며 두개골 안에는 두부와 같은 성상을 갖는 뇌 외에도 혈액과 뇌척수액이 있으며 이 세가지 구성요소의 용적이 상호 균형을 이루며 정상 뇌압을 유지하게 된다. 그러나 뇌종양, 뇌농양, 뇌좌상 등에 의한 뇌부종이 생기거나 뇌혈액량이 증가하거나 뇌척수액의 생성이 비정상적인 경우이거나 뇌척수액의 순환이 비정상이거나 뇌척수액의 흡수가 비정상적일 경우 두개강 안의 용적이 증가하면서 두개강 내압이 상승하게 된다.

두개강 내압이 상승하면 뇌 조직은 압력이 낮은 곳으로 이동하게 되면서 뇌허니아가 일어나게 되며 이로 인해 뇌간, 뇌신경, 소뇌 등이 압력을 받게 되어 의식 저하, 반대측 편마비, 뇌신경마비 증상(동공산대, 동안신경 마비, 안면신경 마비 등), 소뇌 기능 저하 등의 증상을 일으키며 심한 경우 호흡중추와 심혈관 중추가 있는 연수의 마비로 사망에 이르게 된다.

나. 두개강 내압 상승의 및 징후

① 뇌종양, 만성 뇌경막하 혈종과 같은 병변이 있을 때에는 두개강 내압이 서서히 상승하면서 만성 두개강 내압항진증, 즉 두통(headache), 오심(nausea), 구토(vomiting), 우두부종(papilledema)의 특정적인 징후가 나타난다.

또한, 이명, 현기증, 성격변화,  기억력 장애 ,외전신경 마비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두개강 내압이 더 높아지면 생체 활력의 징후에 변화가 오며

▶ 맥박이 느려지며(50~60회/분 서맥)
▶ 호흡수가 줄어들고(9~10회/분), 깊어지고
▶ 뇌혈류가 감소하면 반사현상으로 혈압이 상승하게 된다.

또한 뇌파는 느린 서파가 나타난다. 뇌압상승이 계속 진행되면 두개강내압을 유지하던 균형이 깨지면서 뇌허니아가 일어나고 급성 두개강내압 상승 징후를 나타내게 된다.

② 급성 두개강 내압 상승증은 심한 뇌좌상이나 급성 경막하 혈종과 같인 심한 뇌손상이나 부종을 동반하는 외상이나 심한 뇌출혈에서 볼 수 있으며 또한 만성 두개강 내압 항진증이 진행될 때 나타난다. 이떄는 뇌허니아가 발생하면서 뇌간 압박으로 인한 여러 징후를 볼 수 있다

심한 의식장애 ,동안신경 등 뇌신경마비, 서맥은 빈맥으로 바뀌고 혈압하강, 호흡의 양상이 빠르고 얕아 지다가 호흡정지 등의 증상이 일어난다.

다. 두개내압 상승에 대한 치료

고장액(Mannitol, Glycerol), 이뇨제, 스테로이드제제(Steroid), 신경안정제(Babiturate)에 의한 약물요법과, 감압성 두개골 절제술(Decompressive Craniectomy), 뇌엽절제술(Lobectomy), 뇌실천자, 뇌실 단락술(Shunt) 등의 외과적 수술요법이 있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