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손해사정연구

게시글 검색
제2 척주의 손상기전
최고관리자 <admin@domain> 조회수:1232 119.149.102.136
2010-10-09 16:22:03

1. 경부의 손상기전

(1) 추돌에 의한 손상기전

추돌에 의한 손상이 가장 많은데 경부의 과신전(Hyperextension)과 과굴곡(Hyperflexion)으로 조직이 정상적인 한계를 넘어서 잡아 늘려지거나 부분적인 단열이 생긴다. 일명, 편타성손상(Whiplash Injury)이라고도 한다.

(2) 정면충돌에 의한 손상기전

추돌과는 반대로 과굴곡, 과신전으로 후부의 근육이나 인대, 관절낭 등이 일시적으로 늘어나거나 연부조직의 부분적인 단열, 경부의 신경에 대한 손상, 추간반의 후방탈구, 추체 앞 주변의 골절이나 탈구 등에 따른 신경 및 척수의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

2. 요추부 염좌의 손상기전

(1) 급성 염좌

요추부에 직접적인 외상을 받거나 혹은 무거운 물건을 부적당한 자세에서 들다가 요부의 연부조직에 뚜렷한 손상을 입은 경우로 섬유륜 추간반 내의 외상성 변화, 기타 인대조직의 신전 혹은 파열을 일으키는 경우를 말한다.

(2) 만성 염좌

뚜렷하지 않은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하 요추부에 지속적인 역학적 스트레스가 가해져 올 수 있으며 비정상적인 요추곡선, 특히 요천추간의 과신전 상태, 척추 구조의 선천적 이상 등을 들 수 있다.

3. 추간반 탈충증의 손상기전

통계상 추간반 탈출중의 30% 정도만이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외상 후에 발생한다.

4. 척추골절의 손상

(1) 경추의 주요 골절

가. 환추골절(Jefferson's Fx)

제1경추의 방출성 골절

나. 교수형 골절(Hangman's Fx)

제 2경추의 양측 척추궁 협부골절로 축추의 추체와 후궁사이 골절 분리

다. 치상돌기 골절

개구촬영(Open Mouth View)에서만 확인가능

(2) 경추손상 기전에 따른 분류

가. 굴곡손상

과도한 굴곡은 힘이 추체에 가해져 추체의 선상골절을 유발

나. 굴곡회전손상

경추가 굴곡되면서 동시에 비틀리는 힘을 받게 되면 관절돌기의 탈구나 추체 전하부골편이 척추관내로 전위되어 척수손상을 초래하는 소위 눈물방울골절(Tear Drop Fracture)이 발생할 수 있다.

다. 과신전 손상

전종인대파열

라. 수직압박손상

얕은 물에서 다이빙시 호발, 흉요추에서 발생.

다. 측굴곡손상

추간골, 관절돌기 등이 골절

(3) 흉요부의 주요골절

가. 굴곡손상

설상압박골절-측면 방사선상 전방 추체의 높이 감소, 추체 후벽의 높이는 정상

나. Chance 골절

전방추체 후방극돌기까지 수평골절, Seat-Belt형 굴곡신연 손상

다. 횡돌기, 극돌기 골절

근육의 갑작스런 격력한 수축으로 발생

(4) 골절의 이해와 치료를 위한 분류법

가. Denis에 의한 삼주설

① 전주(anterior column)는 전종인대, 추체 전방 1/2, 섬유륜 전방부
② 중주(middle column) : 후종인대, 추체후방 1/2, 섬유륜 후방부
③ 후주(posterior column) : 척추관, 황색인대, 후방관절인대, 극간인대
    척추의 불안정성은 중주의 손상유무가 중요하다고 한다.

나. 포괄적 분류

① A형 : 추체골절이 있고 후방구조물이 손상이 없거나 수직골절이 된 경우
② B형 : 추체골절이 있고 회전의 증거없이 후방구조물의 횡적파열이 있는 경우
③ C형 : 추체골절과 회전의 증거가 있고 후방구조물의 횡적파열이 있는 경우

5. 골절의 치료

(1) 관혈적 치료

척추체 골절의 치료는 보존적 치료방법과 관혈적 치료방법이 있다. 골절 또는 탈구로 척수신경을 압박하여 신경학적 증상이 심하거나, 보존적 치료로는 척수신경의 압박이 가중 될 가능성이 높은 경우에만 관혈적 수술을 시행한다.

관혈적 수술에는 후궁절제술(Laminectomy)이나 관절고정술(Arthrodesis)을 시행한다.

(2) 보존적 치료

단순한 압박골절, 척추체의 선상골절, 극상돌기나 횡돌기골절 등 신경학적인 증상이 심하지 않는 경우에는 보존적 치료를 한다.

보존적 치료에는 침상안정, 보장구 착용, 약물요법 및 물리치료 요법 등이 있다.

가. 보조기 착용

1) 경추의 경우

필라델피아, 토마스칼라, 포포스터, SOMI(Sternal Occipital Mandibular immobilizer) 등이 있다.



2) 흉요추부의 경우

Back Brace, 유연한 콜셋(corset), 테일러 보조기, 쥬엣 과신전 보조기, TLSO 등이 있다.

나. 보조기의 기능

동통을 경감시키고, 손상 되었거나 약한 근육을 돕거나, 변형을 예방 및 교정하는 효과가 있다. 반면 장기간 착용하면 근위축, 에너지 소모증가, 심리적 의뢰심 등이 따를 수 있다.

다. 약물치료

주로 근육 이완제, 진통제, 소염제 등이다.

라. 물리치료

온습포, 맛사지, 적외선, 견인요법, 운동요법 등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