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손해사정연구

게시글 검색
제1 말초신경손상
최고관리자 <admin@domain> 조회수:3676 119.149.102.136
2010-10-08 02:02:14

말초신경 손상

1. 증상

① 운동마비
② 지각장애
③ 자율신경 기능장애

2. 신경손상 정도에 따른 분류

(1) Neuropraxia(수초손상)

말초신경의 변성을 일으키지 않는 신경손상
신경좌상, 압박, 가벼운 견인 등 원인으로 신경다발 중 축색은 건재하며, 외견상 신경의 연결은 있으나 국소적으로 수초발생이 차단된 상태이다. 신경전도가 국소적으로 차단되나 회복이 빠르고 거의 완전 회복된다.

(2) Axonomesis(축색절단)

신경초의 손상 없이 축색이 차단되어 있는 경우로 신경초의 손상이 없기 때문에 재생되는 축색은 상하 서로 연결되어 회복은 일반적으로 만족스럽다.

(3) Neurotmesis(신경절단)

신경섬유와 이를 싸고 있는 모든 막이 단절된 손상으로 신경손상 중 가장 심하여 봉합술을 빨리 시행하면 회복이 가능하다.

3. 신경손상의 검사

(1) 근전도검사(EMG. Electromyelography)

피하에 침전극을 꽂고 다른 전극을 검사 근육에 삽입하여 근육의 이완과 수축에 따른 전류의 전위를 측정한다. 근전도검사로 해당 근육지배신경의 이상유무를 쉽게 알 수 있다.
근전도 검사는 정확한 손상의 정도나 부위를 알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신경전도 검사를 병용하여야 손상부위의 정확한 위치를 알 수 있다.

(2) 신경전도 검사(Nerve Conduction Study)

피부를 통한 신경주행의 전기자극으로 해당 신경의 자극전도를 검사하여 손상부위를 알아내는 방법으로 특히 압박신경중의 진단에 도움이 된다.

(3) Tinel 증후

손가락이나 진단용 고무망치로 손상 받은 신경의 주행을 따라 가볍게 타진하면 환자의 신경이 재생되고 있을 때에는 환자에게 순간적 타진통(Tingling Sense)이나 개미가 기어들어가는 것과 같은 느낌이 있게 된다.

(3) 발한검사(Sweat Test)

말초신경내의 교감신경 섬유는 기계적 외상에 가장 오래 견디며, 신경의 회복과정에서도 가장 먼저 회복된다. 따라서 지각고유영역에 발한(땀의 분비)이 있으면 신경이 완전 절단되지는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신경이 완전 절단된 후 어느 정도 시간이 경과한 후 지각고유영역에서 발한검사시 땀이 분비되면 이는 신경회복의 초기 현상으로 신경의 회복에 대한 예후를 암시 하여준다. 발한 유무는 확대경으로 피부의 땀샘에서 발한 현상을 관찰할 수 있다.

(5) 피부저항검사(Skin Resistance Test)

자율신경의 차단 여부를 알 수 있는 방법의 하나로, 피부에 땀이 없어지면 전류 통과시 피부저항이 커진다. 이를 이용한 방법이다.

(6) Wrinkle 검사

손상 받은 신경이 지배하는 부위를 더운물에 담그면 신경기능이 남아있거나 회복이 있는 경우에는 피부로부터 발한이 되므로 피부에 주름이 생기나, 마비되어 있거나 회복이 없는 경우네는 주름이 생기지 않는다.

(7) 신경자극 검사

신경에 자극을 주어 근육의 수축 여부에 따라 지배신경의 유무를 판단하는 아주 간단한 방법으로 신경손상 후 비교적 초기에 이상유무를 판단하는 방법이다.

4. 치료 및 신경의 회복

(1) 신경회복의 예후

① 일반적으로 굵고 수초막이 두꺼운 신경이 가늘고 얇은 막의 신경보다 회복이 느
    리다.
② 신경의 회복순서는 통각신경이 가장 빠르고, 그 다음이 촉각신경이며, 운동신경
    의 회복이 가장 느리고 불안정하다.
③ 말초신경 중 좌골신경의 예후가 가장 나쁘다. 지골신경의 회복은 잘된다. 단일
    신경은 운동신경과 감각신경이 혼합된 복합신경에 비하여 회복이 잘된다.
④ 환자의 연령이 적을수록 회복이 잘된다.
⑤ 주위 연부조직이나 혈관, 골절 등의 동반 손상이 있는 경우 신경만 손상된 경우
    보다 회복이 느리다.
⑥ 수상 후 단절된 상태로 오랫동안 있게 되면 절단원에 퇴행성 변화가 있게 되어 봉
    합하더라도 회복이 불량하다.

(2) 치료

가. 보존적치료

자연회복의 가능성이 있는 신경손상의 경우 보존적 치료를 한다. 보존적 치료에는 신경회복시까지 관절강직, 변형, 마비, 근육의 과도긴장, 근위축을 방지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나. 수술적 요법

신경이 완전 절단된 경우에는 신경봉합술을 실시한다. 최근 현미경 수술의 발달로 정밀봉합이 가능하여 좋은 결과를 보이고 있다. 신경봉합이 불가능한 상태에서 마지막으로 선택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자가신경 이식술이 있다. 제공신경으로는 비복신경, 전완피부신경, 표재요골신경 등이 이용된다. 신경봉합 후 고정기간은 상지의 경우 4주정도, 좌골신경의 경우 6주 정도 후 서서히 관절운동을 시작한다.

5. 상완신경총(Brachial Plexus)

(1) 상완신경총(Brachial Plexus)

제5경추 신경근에서 제1흉추 신경근까지 5개의 신경근(Nerve root)이 모여 근(root), 간(trunk), 과(division), 삭(cord), 분지(branch)의 순서로 합지 또는 분지되는 신경 다발이다. 이는 상지 각 신경의 근간이 되며, 3개의 cord는 상지를 지배라는 주요 5개 신경(musculocutaneus, axillary, radial, median, ulnar nerves)으로 분지된다.

가. 손상기전

상완신경총은 견인, 마찰, 좌상, 압박, 관통상 등으로 손상될 수 있다. 가끔 어깨가 고정된 상태에서 머리가 갑자기 반대쪽으로 꺾이거나 머리가 고정된 상태에서 어깨가 격렬하게 아래로 내려지는 힘을 받으면 손상된다.

나. 상완신경 손상과 관련된 마비

1) 분만마비(Birth Palsy)

분만마비는 지연분만이나 난산의 경우 머리가 고정된 상태에서 어깨가 격렬하게 아래로 내려가 상완신경총을 압박하여 환측 상지의 마비를 보인다. 이 마비는 쇄골이나 상완골의 손상을 동반하기도 한다.

2) 전사각근 증후군

전사각근, 중사각근과 제1늑골 사이를 상완신경총이나 쇄골하 동맥이 통과한다. 이 공간이 좁아져서 상완신경총을 압박하게 된다. 이러한 압박은 제8 경수신경과 제1흉추신경 사이에서 빈발하여 그 신경이 지배하는 손의 척골 측의 감각이상, 고유근의 마비가 나타난다. 보존적인 치료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사각근 절제술이 필요하다.

(2) 상견갑 신경(Suprascapular Nerve)

상완신경총의 간(trunk) 부위에서 분지하는 유일한 신경이다.

가. 손상기전

손상 원인은 주로 목부위의 자상(Knife Injury)이나 수술 중에 간혹 발생하기도 하는 손상이다.

나. 증상

견관절 부위의 동통과 근력 약하를 호소하며 견갑골 부위의 근위축을 보인다.

다. 치료

손상된 신경을 단단봉합이나 신경이식술을 시행한다. 견갑성 절흔(Suprascapular Notch)에서 압박된 경우에는 상견갑 인대(Supras-capular Ligament)를 제거한다.

(3) 액와신경(Axillary Nerve)

제5,6경추신경으로 구성되며, 상완 신경총 중 후삭(Posterior cord)에서 분지한다.

가. 손상기전

상완골두의 전방탈구나 드물게 상완골 경부골절에서 손상 받을 수 있다. 가끔 목발을 잘못 사용하거나 어깨 부위에 주사를 잘못 맞아 발생 될 수도 있다.

나. 증상

삼각근과 소원근이 마비되어 견관절의 외전이 제한되고 어깨 근육의 위축으로 윤곽이 비대칭으로 균형을 잃게 된다. 견봉이 돌출하며 견관절의 불안정이 나타나 오래 경과하면 대개 하방 아탈구 현상을 나타낸다.

다. 치료

① 대개 신경이식술을 시행한다.
② 영구적 외전마비시에는 근이전술로 견관절 외전을 개선할 수 있다.

(4) 장흉신경(Long Thoracic Nerve)

전거근(Serratus anterior)을 지배하는 신경이다.

가. 손상기전

무거운 물건을 어깨로 지거나, 수술시 사고로 신경을 다칠 수가 있다.

나. 증상

상완을 앞쪽으로 하여 어깨 높이까지 들어 올릴 수가 없다. 상완을 앞으로 미는 힘이 없어져 익상견갑변형을 보여 견갑골의 후방 돌출이 나타난다.

다. 치료

① 신경이 전달되지 않은 경우는 보조기로 견갑골의 운동을 제한하고 3-12개월
    기다려 장래 회복을 기대한다.
② 신경기능이 회복되지 않은 경우는 근육이나 근막 이동술을 시행하여 견갑골
    의 하방각을 흉벽에 고정시키는 수술을 할 수 있다. 신경재건술은 결과가 좋
    지 않다.

(5) 요골신경(Radial Nerve)

제6,7,8 경추신경과 제1흉추 신경으로 구성되어 있다. 상완신경총중 후삭(Posterior cord)에서 분지한다. 요골신경은 신체에서 흔히 손상을 받기 쉬운 신경중의 하나이다.

가. 손상기전

① 상완골 간부나 과상부 골절시 생긴 날카로운 골절편에 의하거나 이들 골절
    수술시 사고로 손상을 받기 쉽다.
② 수면시 팔베개를 하는 등 외부의 오랜 압박으로 일시적인 손상을 받을 수 있다.

나. 증상

주관절 상방에서 손상시는 완수(Wrist Drop)가 발생하나 주관절 하방에서 요골 신경 후골간 분지만 손상을 받으면 완수는 발생하지 않는다. 감각 소실은 요골 신경의 지배 영역인 엄지손가락 부근의 제1물갈퀴 공간(First Wed space) 배측에 나타난다.

다. 치료

신경자체의 신경박리술 혹은 봉합술과 신경이식술 등을 시행하며, 보존적인 요법으로 부목이나 물리치료 등을 시행하기도 한다.

(6) 척골신경(Ulnar nerve)

제8경추신경과 제1흉추신경으로 구성되며 상완 신경총 중 중삭(Medial Cord)에서 분지한다.

가. 손상기전

① 주관절 또는 수근관절 부근의 열창, 혹은 상완골이나 상완 내과 골절 및 주
    관절 탈구에 의하여 손상을 받는다.
② 상완골 외과 골절 후 부정유합으로 인한 주관절의 외반변형(Cubitus Valgus)
    이나 재발성 신경이탈에 의한 신경이완 및 마찰로 진구성 신경마비(Tardy Ulnar
    nerve Palsyy)가 초래될 수 있다.

나. 증상

상완부의 척골 신경이 손상 받으면 전완부에 마비가 나타난다. 마비가 오래 지속되는 경우 근위축 및 갈퀴손 변형(Ulnar Claw Hand Deformity)을 초래한다.

다. 치료

① 신경 절단시는 일차 봉합술을 해야 한다.
② 주관절의 외반 변형에 의한 진구성 신경마비시는 척골신경을 주관절 부위에
    서 전방이동(Anterior Transposition)을 시키거나 내과 절제술(medial Epicon
    aylectomy)을 시행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7) 정중신경(Median Nerve)

제 6, 7, 8 경추와 제1흉추 신경으로 구성된다.

가. 손상기전

① 전완부 관통 자상에 의한 신경손상과 상완골 상과 골절 후 동반된 이차적인
    원인이 있다.
② 전골간 신경(Anterior Interosseous nerve)이 전박부의 여러 근육이나 혈관
    등에 의해 압박된 경우 전방골간 증후군(Anterior Interosseous syndrome)
    이 생긴다.

나. 증상

① 주관절 부위의 손상인 경우, 수근관절 및 수지 굴근의 대부분을 포함하여 원
    회내근, 무지의 외전근 및 대립근, 외측 2개의 충양근의 마비를 나타낸다.
② 전방 골간증후군(Anterior Interosseous syndrome)시는 장무지 굴곡근, 제
    2, 제3 심수지 굴근, 원회내근이 약화된다.
③ 수근관에서 압박을 받으면 대개 불완전 마비가 초래되며, 수근관절을 굴곡
    시키면 수장부에 감각 이상과 동통을 나타낸다.(Phallen test)

다. 치료

① 깨끗한 손상일 경우는 일차 봉합술을 시행한다.
② 외상성 신경중인 경우는 신경박리술로 치료한다.

(8) 수근관증후군(Carpal tunnel syndrome)

가. 구조

수근관은 손목의 장측에 위치한 섬유터널로 그 속에는 수지굴근과 정중신경이 통과하는데 정중신경의 압박으로 생기는 증후군이다.

나. 증상

중년(40~60세) 여자에서 호발하며, 새끼손가락을 제외한 손이 쑤시거나 저린 증상을 보이며, 엄지손가락 부위의 위축도 보인다.

다. 진단

틴넬 검사(Tinel's test)와 팔렌(Phalen's) test에서 양성징후를 보인다.

(9) 주된 증후군(Cubital tunnel syndrome)

가. 구조

척골신경이 상완골 내측상과 밑의 좁은 통로를 통과하는 부위에서 압박에 의해 신경장애를 일으킨다.

나. 증상

30~60대 남자에게 많으며 제4, 5 수지에서 따끔거리거나 화끈거리는 이상감각을 보인다.

(10)  Guyon관 증후군

가. 구조

Guyon관은 수근골의 두상골과 유구골 사이에 생긴 관으로서 이 곳을 척골신경이 지나간다.

나. 증상

지배영역의 이상감각이나 수지근 위측


(11) 족근관 증후군(Tarsal tunnel syndrome)

가. 구조

족근관은 경골내과의 후면과 종골 내측면 사이에 형성된 관으로 경골신경이 지나간다.

나. 증상

발목부위에 외상을 입은 경우에 생길 수 있으며 족저와 발가락 끝에서 저린감을 호소한다. 틴넬징후가 나타난다.

(12) 흉곽출구증후군(Thorasic outlet sydrome)

가. 구조

상완신경총이 전사각근과 중사각근 사이를 통과하는 부위에서 신경이 압박되어 일어난다.

나. 증상

대부분 상완과 전완의 내측을 따라 동통과 이상감각이 있으며 활동에 의해 약화 된다.

6. 하지의 주요 신경의 기능과 손상

(1) 대퇴신경(Femoral Nerve)

L2 - L4 후분지에서 형성된다.

가. 손상기전

① 골반내 하복부 관통상, 하복부 수술시 지혈조작으로 인해 발생된다.
② 대퇴부 : 칼, 유리 혹은 총탄에 의한 창상으로 발생된다.

나. 운동장해

① 하퇴의 신전장해 : 대퇴사두근의 기능소실이 올 수 있다.
② 슬개건 반사(Patellar Tendon Reflex)가 소실된다.
③ 대퇴의 굴곡 장해가 올 수 있다.

다. 지각장해

① 대퇴의 중간 및 내측 : 피부신경(Cutaneous Nerve)
② 복재신경(Saphenous Nerve)
(2) 좌골신경 삽입
인체에서 가장 큰 신경으로 L4 - L5, S1 - S2에서 형성된다.

                                       천비골신경(Superficial Peroneal Nerve)
              총비골신경
                                       심비골신경(Deep Peroneal Nerve)
좌골신경
                                       내측족저신경(Medial or Internal Plantar Nerve)
              경골신경             
                                       외측족저신경(Lateral or External Plantar nerve)

가. 손상기전

고관절의 탈구 및 골절, 전위성 골반골절로 올 수 있다.

나. 운동장해

① 슬관절 굴곡장해
② 족부의 배굴(Dorsiflexion)과 외반(Eversion)이 마비된다.
③ 족지의 신전 불가능으로 발뒤꿈치로 설 수 없으며 족하수(Foot Drop), 족반
    사(Ankle Jerk)가 소실된다.

(3) 총비골신경(Common Peroneal Nerve)

L4-L5, S1-S2후분지에서 형성된다.

가. 손상기전

비골의 경부에서 피부에 가깝게 위치하므로 자상, 석고 고정에 의한 압박, 부
종, 비골 상단부의 골절, 인대파열시 손상된다.

나. 운동장해

① 족부의 배굴과 외반 불가능
② 족하수 및 파행보행 초래
③ 족지의 근위지절 관절의 신전(배굴) 장해

다. 지각장해

① 하퇴의 외측면
② 모지와 제2지의 마주보는 면
③ 제2-5지(족지의 끝마디 제외)

(4) 경골신경(Tibial Nerve)

총비골신경보다 2배 굵으며 슬와의 상부에서 좌골신경으로부터 갈라져 하퇴의 후측을 수직으로 하행하여 경골의 내과 하부에 도달한다.

가. 손상기전

흔히 좌골신경의 손상시에 수반되며, 독자적 손상은 슬와나 그 하부에서 손상 될 때 발생한다.

나. 운동장해

① 족부의 굴곡, 내전 또는 내반(Inversion)의 장해
② 족지의 굴곡, 내전 및 외전 장해
    발가락 끝으로 서는 것이 불가능하고 족반사가 소실된다.

다. 지각장해

① 하퇴의 후면
② 발꿈치의 외측

(5) 내측족저신경(Medial Plantar Nerve)

가. 운동장해

① 모지의 굴곡
② 제2~5지의 굴곡과 신전

나. 지각장해

① 발바닥의 내측
② 제1~3지
③ 제4지의 내측 반

(6) 외측족저신경(Lateral Plantar Nerve)

가. 운동장해

제2~5지의 굴곡과 신전

① 발바닥의 외측
② 제4지의 내측 반
③ 제5지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