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손해사정연구

게시글 검색
손해사정 업무중 검정(survey)과 정산(adjustment)
최고관리자 <admin@domain> 조회수:547 119.149.114.161
2010-07-17 13:08:52

손해사정업무는 보험사고의 접보, 사고의 원인조사, 손해액조사, 보험약관 및 관계법규에 의한 유무책 판단, 보험금 지급액의 평가계산, 피보험자와의 교섭합의와 보험금 협정, 구상권 행사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가. 검정(survey)

검정기능은 보험계약자 등이 보험사고를 통지하면 신속한 현장조사를 통하여 보험청약서와 보험증권에 기재된 보험조건에 따라 사고현장의 상황과 사실을 하나하나 확인하면서 사고발생의 원인을 조사하고 손해액을 확인한다. 사고의 원인조사를 통하여 접보된 사고가 보험사고인지 비보험사고인지를 확인하고 보험사고인 경우 보험기간중에 발생한 사고인지를 확인한다. 다음에는 손해액이 어느 정도인지를 파악한다. 손해액은 손해발생 직전의 경제적 상태로 회복시키는 데 필요한 비용을 기준으로 계산한다.
이와 동시에 보험약관 및 관계법규에 따라 유무책 여부를 판단한다. 특히 면책사항 등에 유의하여 보상여부를 결정한다.

나. 정산(adjustment)

정산기능은 검정에서 확정된 손해액을 약관규정에 따라 보험자의 지급책임액을 결정하고 피보험자에게 결정된 보험금을 설명하고 이의를 제기할 경우 충분한 협의를 거쳐 최종 보험금을 결정·지급한 후 제3자에 대한 구상권을 행사한다. 재물보험의 경우에는 일부보험, 전부보험, 초과보험, 중복보험에 따라 보험금을 결정하고 책임보험의 경우는 보상한도를 기준으로 결정한다. 또한 타보험 조항이 있는지를 살피고, 현금보상 또는 현물보상 등 보험금 지급방법을 결정하고, 공제금액 및 신구교환차액공제 등을 감안하여 보험금을 결정한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