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손해사정연구

게시글 검색
대기기간(waiting period)조항
최고관리자 <admin@domain> 조회수:558 119.149.114.161
2010-07-17 12:06:34

가. 의 의

대기기간조항은 공제조항(Deductible Clause)의 한 유형으로 사고발생 즉시 보험금을 지급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기간을 두어 정해진 기간동안 발생한 손실에 대해서는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는 약관조항이다.
이 조항은 손실이 한 번 발생하면 일정기간 계속되는 경우에 많이 사용되는 것으로 질병·상해보험에서 많이 이용된다. 예를 들어, 대기기간이 3일인 질병·상해보험에서 피보험자에게 질병·상해사고가 발생하여 입원·치료를 할 경우 처음 3일 동안 대기기간에 해당되므로 보험금 지급이 안 되고, 입원·치료가 3일 이상 계속될 경우 4일째부터 입원비·치료비가 지급된다.


나. 소급대기기간(retroactive waiting period)

한편 입원·치료가 3일 이상 계속되어 4일째가 되는 경우에는 3일 동안의 대기기간분까지 소급하여 입원·치료비가 지급되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의 대기기간은 소급대기기간(retroactive waiting period)이라 한다. 이처럼 대기기간 3일 동안의 입원·치료비는 다른 유형의 소손해공제와 개념상 동일하게 된다.


다. 수출보험의 예

이러한 대기기간조항에 의한 소손해공제는 시간을 다투어 보험가입을 하는 경우가 많이 생기는 수출보험의 경우에도 사용되는데 이 경우에도 보험계약체결 후 일정기간(예를 들어, 5일)이 지난 뒤에 발생된 손실만 보상된다. 이는 수출보험의 경우 수출업자들이 손실이 발생한 후에 서둘러 보험에 가입함으로써 보험계약체결 전에 발생된 손실에 대해 보상을 받으려고 하는 일종의 도덕적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서이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