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손해사정연구

게시글 검색
총보상한도액(aggregate limit of liability)
최고관리자 <admin@domain> 조회수:578 119.149.114.161
2010-07-11 18:48:02

보상한도액이란 보험사고 발생시 보험자가 부담하는 최고한도액을 의미한다.
보상한도액은 보험자의 책임이 무한히 확대되는 것을 방지하고 보험료 산정의 기본이 되는 것 외에도 보험계약자가 자신의 재무상태를 감안하여 최적의 보험조건을 선택하는 데 이용된다.
배상책임보험에서 보상한도를 나타내는 방법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분할보상한도(spilt limits), 단일보상한도(single limits)및 총보상한도(aggregate limits)가 그것이다.


가. 분할보상한도(spilit limits)

분할보상한도란 한 사고당 (per occurrence 또는 per claim) 보험자가 부담하는 보상한도를 대인과 대물로 나누어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대인보상한도 1억원, 대물보상한도가 5천만원이라고 할 때 실제손해액이 대인 8천만원, 대물 7천만원인 경우, 보험자가 부담하는 책임액은 대인 8천만원, 대물 5천만원이다. 이 경우 보상한도 내이면 피해자가 몇 명이든 상관없다.
분할보상한도를 1인당 내지 한 사고당으로 더 세분하여 설정할 수도 있다. 그러나 보상한도를 세분하면 보험계약자에게 불리하게 적용될 때가 많으므로 최근에는 잘 사용되지 않는다.


나. 단일보상한도(single limits)

단일보상한도는 분할보상한도에서 보는 바와 같이 대인, 대물로 구분하여 설정하지 않고 대인, 대물을 포함하여 한 사고당 보상한도를 정하는 방법이다. 단일보상한도에서는 한 사고당 보상한도를 정하므로 한 보험기간중 몇 회의 보험사고가 발생하던 보험자는 한 사고당 보상한도 내에서는 중복하여 보상책임을 진다.


다. 총보상한도(aggregate limits)

총보상한도란 보험기간중에 보험자가 부담하는 총보상한도를 의미한다. 분할보상한도나 단일보상한도는 한 사고당 보험자의 보상한도를 제한하는 것이므로 몇 회의 사고든지 중복하여 무한정으로 보상책임을 지는 데 비하여, 총보상한도에서는 단일보험기간중 일정금액 이상의 보상책임을 지지 않는다.
총보상한도는 대인, 대물별로 구분하여 정하기도 하고 대인, 대물을 포함하여 한도를 정하기도 한다. 또한 한 사고당 보상한도를 정하는 것 외에 총보상한도를 정하기도 하고 한 사고당 보상한도를 정함이 없이 총보상한도만을 정할 수 도 있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