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손해사정연구

게시글 검색
일차적 개방성 골절(一次的 開放性骨折)과 이차적 개방성 골절(二次的 開放性骨折)에 관하여 설명하고 치료면에서의 차이점을 논하라.
최고관리자 <admin@domain> 조회수:1049 115.41.196.29
2010-04-16 23:15:49

1. 개방성 골절의 개념

개방성 골절이란 골절부위가 개방창(開放創)을 통하여 외기(外氣)와 연결되어 있는 골절을 말한다. 따라서 감염의 위험성이 크고 연부조직의 손상이 비교적 심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감염의 위험도는 창상의 크기, 연부조직의 손상정도 및 이물의 오염정도에 따라 다르며, 발생기전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2. 분 류

개방성 골절의 분류는 학자에 따라 각기 달리 분류하고 있으나, 1차적 개방성 골절과 2차적 개방성 골절로 분류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가. 1차적 개방성 골절(一次的 開放性骨折)

골절당시 외력에 의하여 연부조직의 손상으로 골절부까지 개방창이 생기거나 또는 골절의 끝이 피부를 관통하여 생긴 골절로서 거의 감염을 일으킨다. 보통 개방성 골절이라 함은 1차적 개방성 골절을 의미하며 상해등급의 적용에 있어서 개방성 골절도 이를 말한다.

나. 2차적 개방성 골절(二次的 開放性骨折)

수상당시에는 골절부에 개방창이 발생하지 않았으나, 골절의 정복을 위하여 외과적 수술을 시행하거나, 골절부위의 연부조직손상으로 괴사가 발생함으로써 개방창이 생긴 경우를 말한다.

3. 진 단

골절의 일반적인 진단방법과 유사하나, 대부분의 개방성 골절은 외상의 정도가 심할 때 발생하므로 여러 장기에 다발성 손상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완전한 임상검사를 실시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치료 전 방사선 촬영은 기본적이며, 장기 손상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혈관조영술, 방광조영술, 요도조영술 등을 시행하기도 한다.

4. 치 료

개방성 골절의 치료 요점은 골절치료와 동시에 감염의 예방 및 창상의 조기치유에 있다. 다시 말하면 최단시일 내에 폐쇄성 골절로 전환시켜 주는 것이다. 치료방법으로는 오염된 창상의 부위를 세척하고, 괴사조직이나 이물 등을 제거하는 변연절제술을 시행한 후 창상을 봉합하는 등 창상관리를 실시한다. 그리고 골절치료와 더불어 항생제를 투여하고 파상풍 예방접종을 시행한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