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손해사정연구

게시글 검색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avascular necrosis of the femoral head)의 원인과 치료
최고관리자 <admin@domain> 조회수:1112 115.41.196.29
2010-04-16 17:30:49

1. 무혈성 괴사의 개념

무혈성 괴사란 골절 또는 탈구 등으로 혈류가 차단되어 해당 혈관의 지배 하에 있는 부분이 괴사되는 현상을 말한다.

2. 대퇴골두 괴사의 발병원인

대퇴골두 괴사의 가장 중요한 요인은 내측 대퇴회선 동맥의 분지중 대퇴경부로 주행하는 상부망상동맥의 혈류에 이상이 생기는 것이다. 발병원인을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가. 증후성 대퇴골두 괴사(症候性 大腿骨頭 壞死)

증후성 대퇴골두 괴사라 함은 병의 원인으로 보아 비교적 명확한 인과관계가 추정되는 질환에 합병하는 괴사를 말하는데 원인별 질환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외상성(外傷性)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는 대퇴골경부 골절의 가장 흔한 합병증이며 외상성 고관절 탈구에서도 많이 발생한다.

(2) 전색성(栓塞性)

감압병(感壓炳), 잠함병(潛函炳), 잠수병(潛水炳), 겸상적혈구증(鎌狀赤血球證), Gaucher병 등에 의하여 발생된 경우이다.

(3) 방사선 조사 후(放射線照射後)

방사선 조사로 인한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는 대퇴골경부 골절을 동반한 것과 때로는 비구부를 포함한 심한 파괴를 일으키는데 피부화상과 궤양 등이 합병된다.

나. 특발성 대퇴골두 괴사(特發性 大腿骨頭 壞死)

특발성 대퇴골두 괴사는 골단판 폐쇄 후의 성인 대퇴골두에 나타나는 원인불명의 관절연골 지지 골소주(骨小柱)의 광범위한 저혈성(沮血性) 괴사를 일으키는 병이다.

대부분 관절면의 함몰과 파괴가 생김으로써 고관절은 기능을 잃게 된다. 병인으로는 지방색전증(脂肪塞栓症), 혈관병변(血管炳變), 혈액응고이상(血液凝固異狀), 골 취약을 초래한 골소주의 미세골절에 의한 이차적 혈행장애 등이다.

3. 증 상

관절면의 함몰로 인하여 관절면이 파괴되어 동통이 수반되고 관절운동이 제한되며 퇴행성 관절염이 초래된다.

4. 진 단

임상소견과 단순 방사선 소견으로도 대개의 경우 진단이 용이하다. 보조진단 수단으로는 골주사(骨走査 ; Bone scan)가 이용되고 있는데 이때 수복골의 신생부에 이상집적이 나타난다. 골수강 내 정맥조영술과 천공기(穿孔機)를 이용한 골생검에 의한 조직검사 등도 진단에 이용되고 있다.

5. 치 료

① 대퇴골두의 괴사를 치료하는 것이므로 초기에 발견하여 견인 또는 체중부하를 억제하는 등 보존적 치료를 시행하여 통증 등 단순한 증상을 해소시킨다.

② 증상이 심할 경우 관절고정술, 골개창술(骨開窓術), 소파(搔派) 및 골이식술(骨移植術), 절골술(切骨術), 인공골두(人工骨頭) 또는 관절전치환술(關節全置換術) 등의 수술요법을 시행한다. 골이식술과 골개창술 등으로는 대퇴골두의 함몰변형을 막을 수 없고, 절골술은 함몰방지 목적으로 시행되나 괴사의 범위가 작을 때만 효과가 있다. 진행정도에 따라 우선적으로 표면치환술(表面置換術)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고관절전치환성형술(股關節全置換成形術)은 표면치환술이 실패한 경우나 고령자에게 괴사가 심한 경우 또는 함몰로 진행될 때 시행한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