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손해사정연구

게시글 검색
슬내장(膝內障 ; internal derangement of the knee)의 정의와 원인
최고관리자 <admin@domain> 조회수:800 115.41.196.29
2010-04-16 16:46:49

1. 슬내장의 정의

일반적으로 슬관절에 운동통, 관절액의 증가, 운동제한 등의 기능장애가 일어나는 상태를 총칭하여 슬내장이라 한다. 외상이 원인일 때에는 그 기전이 뚜렷하여 손상된 부위의 진단이 용이하기도 하지만 그 기전이 애매하여 슬관절의 어느 조직이 손상되었는가를 확신하기 어려울 경우가 많다.

2. 발생원인

가. 반월상연골손상(半月狀軟骨損傷)

반월상연골의 손상은 슬굴곡 위에서 회전운동이 가해질 때 발생한다. 즉 지면에 고정된 하퇴에 대퇴의 내회전이 가해지면 내측 반월상연골의 손상이 일어나고, 외회전이 가해지면 외측 반월상연골이 손상된다.

나. 측부인대손상(側部靭帶損傷)

내측측부인대손상은 관절외측으로부터의 직달외력(直達外力) 또는 관절의 외회전, 외전 등에 의한 외반력(外反力)으로 발생하며, 외측측부인대손상은 내전, 내회전 등의 내반력(內反力)으로 일어난다.

다. 십자인대손상(十字靭帶損傷)

전방십자인대의 손상은 과신전과 경골의 내회전으로 발생하고 이 외력으로 대퇴부착부가 파열되나. 때로는 인대자체의 손상, 경골부착부의 파열, 경골극(脛骨棘)의 견열골절(牽裂骨折)이 발생하며, 외력이 강하면 내측측부인대, 내측반월상연골의 손상을 동반하게 된다. 후방십자인대손상은 대퇴골에 대한 경골의 과신전 혹은 후방전위(後方轉位)를 일으키는 외력으로 발생하고 슬굴곡위로 넘어질 때에 슬개골 대신 경골 상단이 지면에 충돌하면서 파열된다.

라. 경골극 골절(脛骨棘骨折)

심한 염력손상(捻力損傷)이나 슬관절의 외전 또는 내전시 발생하며, 때로는 대퇴과(大腿顆) 부위에 직접적인 외상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마. 관절 내 유리체(關節內 遊離體)

유리체는 슬관절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고 그밖에 족관절, 고관절, 주관절에도 발생하며 남자에 호발한다.

바. 슬개 하 지방체(膝蓋下 脂膀體)

사. 활액막추벽증후군(滑液膜皺襞症候群)

아. 경골 주위의 외골종(外骨腫)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