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손해사정연구

게시글 검색
요골신경손상으로 인한 전형적인 변형과 운동제한
최고관리자 <admin@domain> 조회수:1032 115.41.196.29
2010-04-14 19:21:04

1. 요골신경의 해부학적 구조

요골신경은 C5, 6, 7, 8 및 T1 신경근에서 유래하여 상완신경총의 후삭에서 분지한다. 액와를 나오기 전에 후상완피부신경과 삼두근의 장두로 가는 운동신경 분지를 보낸 다음, 상완골 주위를 나선형으로 돌아 요골신경구 내에서 상완골의 원위부로 주행한다. 요골신경의 지각영역은 상완의 요측하반부와 전완의 후측중간부이며, 손에 있어서는 손목의 배부에서 무지와 시지, 중지 및 환지의 원위지간 관절부위까지이다. 고유지각영역은 무지와 시지의 기저부 사이의 좁은 부위에 있다.

2. 요골신경손상의 원인

요골신경은 상완골 간부의 요골신경구에 길게 붙어 있기 때문에 신체에서 흔히 손상받기 쉬운 신경 중의 하나이다. 손상의 원인으로는 상완골 간부나 과상부 골절시 생긴 날카로운 골편이나 이차적인 연부상흔 혹은 가골에 의하여 손상을 받거나, 목발같은 물체에 의한 외부의 오랜 압박 또는 장시간의 수술 중의 압박 등에 의하여 일시적인 손상을 받을 수 있다.

3. 증 상

① 요골신경이 완전 절단되면 주관절, 완관절, 수지관절의 신전장애가 발생하므로 완수(wrist drop)를 볼 수 있다. 그러나 주관절 부근에서 요골신경의 후골간분지가 손상을 받으면 완수가 발생하지 않는다.

② 무지의 신전, 외전이 불가능하며 전박을 굽힐 때 상박요골근이 이완되고 있는 것을 만질 수 있다.

③ 주먹을 쥐기도 하고, 손을 편 상태로 물건을 쥘 수도 있으나, 손바닥을 위쪽으로 향할 수는 없다.

④ 손등이나 무지와 시지 사이에 지각장애가 온다.

4. 치 료

① cock-up 수근 부목이나 물리요법 등 보존적 치료를 시행한다.

② 요골신경은 주로 운동신경이고 비교적 큰 근육을 지배하기 때문에 신경박리술이나 봉합술을 시행하면 기능회복에 좋은 결과를 볼 수 있다.

③ 신경기능의 영구손상시에는 건전이술을 이용하여 수근의 신전기능을 회복시킨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