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손해사정연구

게시글 검색
석고붕대(石膏繃帶, Cast)
최고관리자 <admin@domain> 조회수:1190 115.41.196.29
2010-04-11 21:43:37

1. 개 념

석고붕대는 녹말가루를 흡수시킨 무명천 두루마리에 황산칼슘을 흡착시킨 것이다. 이것에 물을 가하면 반응을 일으켜{CaSO4+2H2O→CaSO4ㆍ2(H2O)} 열을 발산하면서 단단히 굳어지게 되는데, 이러한 이점을 이용하여 치료 목적의 용도에 사용한다.

2. 분 류

사지석고는 크게 석고부목과 환상석고로 분류된다.

가. 석고부목(石膏副木, Plaster of Paris Splints)

석고부목은 대체로 응급시술 혹은 초기치료 때 주로 사용하지만, 수술 후 혹은 안정 골절에서 보호만이 필요한 경우라면 확정치료를 위해서도 사용할 수 있다.
상지에서는 상완 근위에서 수부까지를 고정하면 장상지석고부목(長上肢石膏副木, long arm splint), 전완 근위에서 수부까지를 고정하면 단상지석고부목(短上肢石膏副木, short arm splint)이라 한다. 4~6인치 석고붕대를 필요한 길이로 6~8겹 겹쳐 물에 담갔다가 잘 문질러서 한 덩어리가 되게 하여 사용한다. 요골원위부나 상완골의 안정 골절시에는 설탕집게 부목(sugar tong splint) 혹은 U-부목을 주로 사용한다.
하지의 석고부목은 신체를 지탱해야 하므로 상지보다 두꺼운 부목이 필요하다. 발끝에서 하퇴부의 근위부까지 착용시킨 경우를 단하지석고부목(短下肢石膏副木, short leg splint), 대퇴부까지 착용시킨 경우를 장하지석고부목(長下肢石膏副木, long leg splint)이라 한다.

나. 환상석고(環狀石膏, Circular Cast)

환상석고는 시술지 전체를 석고붕대로 감싸는 방법이다. 석고붕대를 피부 위에 직접 감는 피부밀착석고는 보다 견고한 외고정 효과가 있는 것으로 되어 있으나, 정교한 기술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혈류장애, 욕창 등의 위험이 있어 지금은 거의 이용되지 않고 있으며, 피부 위에 스타키네트(stockinett), 솜 붕대 등을 적당량 감고 석고붕대를 감는 것이 보편적이다. 스타키네트는 석고붕대를 감으려는 상지 또는 하지 전체에 덮어씌우나, 부종이 심하거나 심한 부종의 발생이 예상될 때는 사용하지 않고 석고붕대의 양끝에 해당하는 부위에만 짧게 씌워 끝마무리를 하는데 이용한다.

(1) 상지석고붕대

손에서부터 상완 근위까지 고정하는 장상지석고붕대(Long arm cast)와 손에서부터 전완 근위부까지 감는 단상지석고붕대(Short arm cast)가 있다. 주관절과 수근관절의 고정위치와 전완부의 회내 - 회외위, 중수수지관절의 운동 등은 목적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2) 하지석고붕대

발끝에서 하퇴 근위부까지 포함시킨 것을 단하지석고붕대(Short leg cast), 대퇴부까지 포함시킨 것을 장하지석고붕대(Long leg cast)라 한다. 석고붕대 중간에 포함되는 슬관절 및 족근관절은 필요에 따라 여러 위치를 취할 수 있다.

(3) 견 및 고수상 석고붕대(肩, 股穗狀石膏繃帶, Shoulder & Hip Spica Cast)

장상지 석고와 몸통 석고를 연결하여 견관절이나 상완 근위부를 고정하는 것이 견수상 석고붕대이다. 견관절의 위치는 목적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주관절과 수근관절은 기능적 위치를 취하는 것이 편안하다.
고수상 석고붕대는 몸통 석고와 한쪽 혹은 양쪽 하지 석고붕대를 연결한 모양이다. 몸통 석고와 하지 석고의 결합부위인 고관절의 내측 앞, 뒤로 삼각형의 약한 부위가 생기기 쉬운데, 미숙한 시술자가 만들어 낸다고 하여 인턴삼각이란 별칭으로 불리기도 한다. 환자가 편안하게 호흡과 식사를 할 수 있도록 석고의 무게를 줄이고 복부에 창을 내주어야 한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