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손해사정연구

게시글 검색
반월상연골손상의 증상과 진단방법
최고관리자 <admin@domain> 조회수:1050 115.41.196.29
2010-04-11 20:34:39

1. 손상기전

슬관절반월상연골의 손상은 슬굴곡 위에서 회전운동이 가해질 때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지면에 고정된 하퇴에 대퇴의 내회전이 가해지면 내측반월상연골이 손상되고 외회전이 가해지면 외측반월상연골이 손상된다.


2. 증 상

가. 동통(疼痛) 및 종창(腫脹)

손상 직후에는 국소동통으로 인하여 보행이 불가능해지거나 운동경기를 중단해야 하며, 관절 내 혈종에 의한 종창이나 슬개유주(膝蓋遊走)가 발생한다.

나. 압통(壓痛)

관절간격(關節間隔)을 따라서 손상된 부위와 일치하여 동통을 호소한다.

다. locking

외상의 반복으로 반월상연골의 손상이 후반부뿐만 아니라 전반부에까지 이르면 이차성 전위로 관절면 사이에서 감돈(嵌頓)이 일어나 관절의 완전 신전이 불가능하게 된다.

라. giving way

반월상연골의 후절손상으로 자갈길을 걸을 때, 계단을 내릴 때 그리고 뛰어내릴 때 슬관절은 안정성을 잃고 갑자기 무력해진다.

마. 대퇴사두근 위축

수상 후 상당한 시간이 경과하면 예외없이 나타나는 증상이다.


3. 진 단

가. 임상검사법

(1) McMurray 검사

앙와위(仰臥位)에서 슬관절을 최대 굴곡위로부터 신전시키면서 족관절부 또는 발꿈치를 잡고 회전시킨다. 외회전이나 외전으로 내측 반월상연골 손상을, 내회전이나 내전으로 외측 반월상연골 손상을 진단하는 데 동통 또는 염발음이 나오면 양성이다.

(2) Apley 검사

복와위(腹臥位)에서 대퇴부를 고정하고 90˚굴곡 위에서 하퇴를 견인하는 신연검사(伸延檢査)는 인대손상의 유무를 검출하는 방법이며, 반대로 슬관절을 향하여 압력을 가하는 마멸검사(磨滅檢査)는 반월상연골손상에서 양성으로 동통이 유발된다.

(3) Watson-Jones 검사

앙와위에서 슬관절의 최대 신전을 강요하면 손상부에 일치하여 동통을 호소한다.

나. 관절조영술

공기나 조영제를 관절 내에 주입한 다음 관절 간격에 대해 수직으로 여러 방향의 방사선 촬영을 하여 관찰하는 방법이다.

다. 관절경검사

피부를 절개하고 관절경을 삽입하여 관절 내부에서 일어난 병변 및 손상 부위와 범위를 직접 관찰할 수 있으므로 정확한 판정이 가능하고 사진으로도 보존 증명할 수 있다.


4. 치 료

반월상연골 손상에 대한 치료원칙은 진단이 확실한 경우 지금까지는 수술적인 방법으로 전부 또는 부분적출술을 시행하는 것이 통례였으나, 퇴행성 병변, 골관절염 등의 출현율이 높아 최근에는 부목(副木)이나 석고고정 등의 보존적 치료를 우선 시행하고 있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