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손해사정연구

게시글 검색
소아의 대퇴골간부 골절(大腿骨幹部骨折)의 특성과 치료시 유의점
최고관리자 <admin@domain> 조회수:929 115.41.196.29
2010-04-11 11:20:30

1. 소아 대퇴골의 특성

① 골

미성숙골은 유연성이 크고 인장력이 작기 때문에 골절면이 날카롭지 않고, 골유합이 빠르며, 개방성골절이 드물다.

② 골막

소아의 골막은 두껍기 때문에 주위 연부조직을 보호하며, 골유합이 빠르고 골절의 전위도 적다.

③ 연부조직

영아에서는 연부조직의 수축을 관찰할 수 있다.

④ 혈관분포

골절로 인한 출혈이 적고 혈관손상도 성인보다 적다.


2. 손상기전

① 직접외상에 의한 손상

차량의 범퍼에 직접 충격한 경우나 차바퀴가 대퇴부를 넘어간 경우에 발생하는데, 손상형태는 횡골절이나 나비형의 골편이 있는 분쇄골절을 일으키며 광범위한 연부조직손상을 동반한다.

② 간접외상에 의한 손상

주로 회전력에 의하여 발생하며 사상 혹은 나선상 골절의 형태로 나타난다.


3. 진 단

① 이학적 검사상 변형, 부종 및 압통으로 쉽게 진단할 수 있으나, 반드시 동반손상의 유무를 확인하여야 한다.

② 방사선 촬영으로 확진을 하며, 적절한 치료방법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인접 관절을 동시에 촬영해야 한다.


4. 치 료

가. 견인(牽引 ; traction)

① 피부견인(皮膚牽引 ; skin traction)

수백년 전부터 사용되어 온 방법으로 현재도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수평피부견인(Buck's traction), 사형피부견인(Russell traction), 수직피부견인(Bryant's traction) 등이 있다.

② 골견인(骨牽引 ; bone traction)

피부견인에서 발생하는 피부손상이 없고, 많은 골견인력을 부하할 수 있으며, 장기간 견인을 필요로 하는 경우에 이용한다. 경골핀 견인방법과 대퇴골핀 견인방법이 있다.

나. 석고외고정(石膏外固定)

석고외고정은 일차 혹은 궁극적인 치료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으나, 일정기간의 견인을 거쳐 시술하는 것이 보통이다. 방법으로는 단순 석고고정법, 핀견인을 석고에 부착시키는 석고고정법, 건측에 피부견인을 하면서 석고 외고정을 하는 방법, 유리견인과 석고 외고정을 결합하는 방법 등이 있다.

다. 석고보조기(石膏補助器)

환자가 일찍 움직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유아에서는 호응이 되지 않기 때문에 사용할 수 없고, 소아에서 중간부나 원위부 골절시 사용된다.

라. 수술적 요법(手術的療法)

수술적 치료로는 외부 금속정고정, 골수강내 금속정고정, 금속판 내고정 등이 있다.


5. 합병증

① 부정유합(不正癒合)

부정유합의 유형으로는 길이변형, 각형성변형, 회전변형 등이 있다. 가장 흔한 것이 대퇴골 길이의 차이인데, 2~10세에서는 대부분 과성장이 일어나므로 1.5cm 정도의 중첩이 이상적이다. 회전변형은 주로 대퇴골의 전염으로 나타나며 가장 예후가 안 좋은 유형이다.

② 불유합(不癒合) 혹은 지연유합(遲延癒合)
수술 후 감염이 있었던 경우에 많으나 대부분 유합은 잘 이루어진다.

③ 기타 하지 허혈증(虛血症), 쇼크, 상장간막동맥증후군, 골성장판 손상, 슬관절의 불안정성, 금속정에 따른 합병증, 외반고, 발열증세, 골절혈종감염, 비골신경마비, 재골절이 있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