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손해사정연구

게시글 검색
이소성골 형성(異所性骨形成, Heterotropic Bone Formation)
최고관리자 <admin@domain> 조회수:1071 115.41.196.29
2010-04-07 20:43:59

1. 의 의

이소성골 형성이란 외상 후에 발생하는 화골작용(化骨作用) 및 석회침착(石灰沈着)이 골조직에서 생성되지 않고 인대조직이나 연부조직 등에서 형성되는 것을 말한다.

2. 발병원인

석회침착은 주로 주관절부의 외상에서 빈발하며 관절 주변의 인대 또는 관절낭에 생기는데, 인대가 골 조직으로부터 박탈되거나 골막이 박리되었을 때 발생한다. 골조직에 인접한 근육의 주변 또는 근육 내에서 생기는 화골성근염(化骨性筋炎)은 치료의 지연 또는 무리한 도수정복, 광범위한 연부조직의 손상 또는 반복된 정복시도, 고정기간의 단축, 관절운동의 조기회복을 위한 무리한 수동운동(受動運動), 수술의 지연 등에 의하여 유발된다.

3. 증 상

석회침착이 관절낭이나 인대에 국한되어 있을 경우에는 특별한 운동장해가 없고 관절운동에 있어서 둔한 느낌만 호소하지만, 화골성근염의 경우 국소에 심한 동통이나 운동제한이 나타나기도 한다. 수상후 3~4주가 지나면 방사선 소견에서 음영이 나타난다.

4. 치 료

증상이 이소성골 형성으로 추정되면 능동적이고 수동적인 모든 관절운동을 중지하고, 국소동통이 소실될 때까지 기능위치로 고정한다. 그런 후 방사선 소견상에서 화골이 충분히 성숙되었다고 판단되면 기능장애의 유무를 고려하여 제거술을 시행한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