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손해사정연구

게시글 검색
외상의 일반적 치료원칙과 재활치료
최고관리자 <admin@domain> 조회수:800 115.41.196.29
2010-04-07 20:26:54

1. 치료의 목적

외상에 대한 치료의 목적은 상해부분에 대한 기질적인 회복뿐만 아니라 상해에 의해서 파급된 기능적인 장해의 확대방지 및 국소장해가 전신에 미치는 요인을 제거하는 것까지 포함한다. 즉 환자 전체상태를 회복시켜주는 것이 치료의 최종목적이라 할 수 있다.
외상의 치료는 일반적으로 응급처치, 일반적인 치료, 재활치료의 단계를 거치며 이루어진다.



2. 응급치료

교통외상에 의하여 발생된 상해는 일반적으로 국부에 단독으로 발생하는 경우보다는 대체로 복수의 손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 생명의 위험과 직결되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수상초기에 기본적인 처치와 응급치료는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가. 수상초기의 기본처치

(1) 피해자의 관찰

심박동, 호흡운동, 의식상태, 개방창의 여부 등을 확인하고 Vital Sign을 측정하여 이상 유무를 확인한다.

(2) 심폐소생의 처치

심폐소생이 필요한 경우에는 심장 마사지와 약물투여, 기도확보, 정맥확보, 긴급검사를 위한 채혈, 검사와 계획을 위한 monitoring(심전도, foley catheter, 중심정맥압 측정 등)을 실시한다.

(3) 지혈

외출혈에 대하여는 압박이나 거상, 약물요법 등을 실시하여 지혈을 하고, 내출혈에 대하여는 vital sign, 혈액검사, 영상진단, 천자 등을 통하여 가능성 여부를 판단한 후, 외과적 수술이나 약물요법 등을 실시하여 지혈토록 한다.

(4) 골절부위의 확인

이학적 검사나 단순 방사선 촬영을 실시하여 골절이나 탈구의 부위 및 정도를 확인한다.

(5) 복합손상여부 확인

신경이나 혈관, 다른 장기의 동반손상여부를 확인한다.

나. 응급처치

(1) 1차 응급처치

1차 응급처치란 의료기구를 사용하지 않고 시행하는 처치로서 기도확보, 인공호흡, 심장마사지를 말한다.

(2) 2차 응급처치

2차 응급처치란 1차 응급처치는 물론 약제나 의료기구를 이용하여 의사가 시행하는 처치를 말한다. 2차 응급처치에는 인공기도 삽입, 기관 내 삽관, 기관절개와 인공호흡, 재제동(약제나 전기자극에 의하여 심폐의 심실세동이나 심방세등을 정상의 상태로 되돌리는 것을 말함). 정맥의 확보, 심장정지의 처치, 강심제 등 소생약제를 투여하는 약물요법 등이 있다.


3. 일반적 치료

가. 대중요법과 원인요법

대중요법이란 피해자가 호소하는 고통을 감소시키고 신체가 갖고 있는 자연치유력을 발휘하여 치료경과를 호전시키는 치료방법을 말한다.
원인요법이란 발병원인의 제거를 목적으로 실시하는 치료방법을 말한다.

나. 보존요법과 수술요법

보존요법이란 수술적인 요법을 사용하지 않고 약물요법이나 물리요법 등을 통하여 치료하는 방법을 말하며 비관혈적 요법이라고도 한다.
수술요법이란 관혈적 치료법으로서 해부학적 손상이나 기능적 장해를 수술에 의하여 회복시키는 방법을 말한다.


4. 재활치료

가. 개 념

재활치료란 회복될 가능성이 없는 기능장해의 치료를 무의미하게 계속한다는 것이 아니고, 비록 기능의 장해는 남아 있더라도 신체기능을 최대한 향상시켜 조기에 사회로 복귀할 수 있도록 취하는 치료과정을 말한다.

나. 재활치료의 목적

재활치료의 목적은 손상된 신체의 기능을 최대한 복원시켜 정상적인 사회활동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함에 있다.

다. 재활치료요법의 종류

(1) 이학요법

① 열치료

열치료는 운동치료나 전기치료를 하기에 앞서 시행하는 방법으로 hot pack, 적외선, paraffin욕, 온탕, 증기 등을 사용하여 피부에만 열을 주는 표재 열치료방법과 피하지방, 근막, 근육, 관절에까지 열을 가하는 short wave(초단파), microwave(극초단파), ultrasound(초음파) 등 심부 온열치료 방법이 있다.

② 운동요법

관절이나 연부조직의 구축에 대한 예방 및 교정, 근력의 증강, 일상생활의 동작훈련 등으로 운동치료를 실시한다.

③ Massage 요법

순환기계의 개선, 근육의 이완, 신체대사의 촉진 등을 위하여 Massage나 견인치료를 시행한다.

④ 전기요법

동통의 제거, 근위축의 방지, 마비근의 폐용예방, 신경근의 흥분성 저하 등을 위하여 전기자극 치료를 시행한다.

(2) 작업요법

가정환경이나 시설 및 기구에 적응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필요한 여러가지 동작을 가르치고 훈련시키는 일련의 과정으로 다음의 사항이 주가 되어야 한다.

① 신체기능의 회복

관절의 가동영역을 증대시키고 근력이 증가되도록 하여야 한다.

② 정신심리상태의 개선

장해에 대한 인식과 장해환경의 적응, 자립심 양성, 스트레스 해소 방법의 터득, 일상생활동작에 대한 훈련 등을 통하여 정신심리적으로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한다.

③ 직능평가 및 훈련

환자의 적성이나 능력을 찾아 지속적으로 직업화할 수 있도록 기능을 회복시킨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