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손해사정연구

게시글 검색
상완골간부 골절의 치료
최고관리자 <admin@domain> 조회수:1692 115.41.196.29
2010-04-07 20:07:36

1. 손상기전

상완골간부 골절은 높은 곳에서 떨어지거나 상완부에 타박을 입는 등 직접 외상에 의하여 발생되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개방창이 동반되며, 횡골절이나 분쇄골절의 양상을 보인다.
상완부 근육의 급작스런 수축 등 간접 외상으로 골절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때는 나선상 골절의 형태를 이룬다.


2. 분 류

상완골간부 골절은 개방창의 동반여부, 골절의 해부학적 위치, 골절의 정도, 골절선의 방향, 혈관 또는 신경계의 동반손상 여부, 병적 골절의 여부 등에 따라 분류 방법을 달리하고 있다.


3. 증 상

상완골 간부에 국소적인 동통과 종창이 있으며, 견관절이나 주관절을 움직이면 동통이 수반된다.
또한 근육의 수축에 의한 전위로 변형을 유발하며, 골절부위에서 염발음이 촉지되기도 한다.


4. 진 단

상완골간부 골절은 방사선소견만으로도 진단에 별 어려움이 없다. 다만 견관절이나 주관절이 동반 손상되었을 경우에는 상완골 전장의 전후면 및 측면 촬영시 반드시 관절을 포함시켜 촬영하여야 한다.


5. 치 료

상완골간부 골절의 치료는 크게 보존적인 요법과 수술적인 요법으로 구분하여 볼 수 있다.

가. 보존적 치료방법

(1) 현수석고(縣垂石膏 ; Hanging Cast) 현수석고는 주관절을 90˚ 굴곡시키고 전완부를 중립위로 하여 장상지 석고붕대를 감아 골절부 이하의 무게를 이용하여 견인하는 방법이다. 골편의 전위가있거나 단축이 있는 경우 또는 골절면이 넓을 때 자주 사용된다.

(2) U형 석고부목(U-shaped Coatation Splint)

U형 석고부목은 석고붕대를 사용하여 적당한 두께와 길이의 석고부목을 만들어 액와부에서부터 상완부 내측과 주관절을 감싸면서 상완부 외측을 지나 견관절에 이르도록 하고, 탄력붕대를 사용하여 고정시키면서 멜빵을 전완부에 착용시키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주관절의 굴곡운동과 견관절의 운동을 허용하면서 시행하기 때문에 매우 유효한 방법 중의 하나이다. sugar tong splint 또는 elephant tong splint라고도 한다.

(3) 외전부목(外轉副木 ; Abduction Splint)

간부의 각형성 변형을 교정하기 어려운 분쇄골절에서 사용된다.

(4) 견수상석고(肩樹狀石膏 : Shoulder spica Cast)

흔히 사용되는 방법은 아니나 불안정성 골절의 초기치료, 불유합 및 지연 유합이 발생될 우려가 있거나 치료에 협조를 못하는 어린이 등에서 사용된다.

(5) Sling and Swathe

골절을 정복할 필요가 없는 상태이거나 다른 치료방법의 단점이 환자관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경우 또는 환자가 안락감을 느끼게 하는 것이 치료의 목적인 노인층에서 사용하는 방법이다.

(6) 골견인(骨牽引 ; Skeletal Traction)

K-강선이나 Steinmann핀을 척골주두에 삽입하여 견인하는 방법으로 보행이 불가능하거나 심한 개방성 골절인 경우 또는 다발성 손상으로 인하여 침상에 누워 있어야만 되는 경우에 사용된다.

(7) 기능적 보조기(Functional Bracing)

최근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방법으로 골절주위의 연부조직을 압박하여 골절편의 선열을 유지시키고, 주위의 근육을 능동적으로 수축하게 하여 많은 양의 가골을 형성함으로써 강한 골절의 유합을 유도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치유기간이 짧고 감염이나 불유합이 거의 없으며, 일상생활을 영위하면서 치료를 하기 때문에 관절의 기능회복이 빠르고, 환자들이 편하게 느낀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8) 외고정(外固定 ; External Fixation)

견고한 고정과 조기에 관절운동이 용이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심한 분쇄골절, 감염이 동반된 불유합, 골결손, 심한 개방성 골절, 화상이 동반된 골절, 고정이 바람직하지 못한 노인층 환자, 조기 관절운동이 필요한 환자 등에게 주로 사용된다.

나. 수술적 치료방법

(1) 압박금속판(Compression Plate) 내고정

횡골절 또는 짧은 사상골절에 적용된다. 6~8개의 구멍이 있는 금속판이 적당하다.

(2) 나사(Lag Screw) 고정

긴 사상골절이나 나선상골절에 적용된다.

(3) 골수강 내 금속정(Intramedullary Nail) 삽입

다발성 외상환자, 화상을 동반한 골절, 골다공증 환자의 골절, 병적 골절, 분절 골절 등에서 최근 주로 사용되는 방법이다.

(4) 외고정(External Fixator) 기기고정
 
개방성 골절 등에서 주로 사용된다.


6. 합병증

가. 신경손상

상완골 후면 간부의 중간부위에서 하방 쪽으로 나선상의 요골신경구가 있고, 이 요골신경구를 통하여 요골신경이 주행하므로 상완골간부골절에서는 요골신경의 손상을 가끔 볼 수 있다.

나. 혈관손상

개방성 골절과 혈관손상이 동반되면 내고정으로 골절을 정복한 후에 혈관수술을 시행한다.

다. 지연유합 및 불유합

골절편이 신연되거나 연부조직이 골절편 사이에 삽입되어 있으면 지연유합 또는 불유합을 일으키게 된다.

라. 부정유합

부정유합으로 각변형이나 단축이 올 수 있다. 20˚이하의 전방 각형성, 30˚이하의 내측 각형성 및 2.5cm이하의 단축은 기능상 또는 외견상 특별한 지장이 없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