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손해사정연구

게시글 검색
하요추부 골격(下腰椎部 骨格)의 이상(異狀)과 보상처리시 유의점
최고관리자 <admin@domain> 조회수:660 115.41.196.29
2010-04-06 18:48:47

1. 개 요

외상으로 인하여 요통을 호소하는 많은 환자의 방사선 소견에서는 요추부의 골격이상이 발견된다. 골격이상의 대부분이 요통의 원인과는 직접적인 관계가 없으나 요추의 정상적인 운동기전을 방해하여 요추부의 불안정성을 유발하기 때문에, 요추부에 나타나는 여러 증상과 사고와의 인과관계여부를 규명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2. 하요추부의 골격이상(骨格異狀)

가. 요추의 천추화(薦推化) 및 제 5요추 횡돌기의 신장(伸長)

제5요추가 장골 및 천추와 관절을 이루거나 유합되어 있는 경우가 천추화 소견이며, 제5요추의 편측 또는 양측의 횡돌기가 과도하게 길어져 가관절을 이루고 있는 것이 횡돌기의 신장이다. 요통 및 신경근의 자극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나. 척추이분화(脊推二分化)

추궁판이 결손되어 있으면서 제5요추 및 천추의 추궁판 사이에 유합을 보이기도 한다. 요통을 유발하는 경우는 드물다.

다. 극돌기의 이상(異狀)

극돌기가 과도하게 길어 상하 극돌기가 접촉을 이루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Kissing spine 이라 한다. 특히 전만이 증가되거나 추간판 간격이 좁아질 경우 잘 접촉되며 주위에 활액낭을 형성하여 동통을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

라. 후관절 배열의 이상(異狀)

정상적인 요추의 관절면은 시상(矢狀)이고, 요천추부에서는 관상(冠狀)이다. 이때 양측의 배열이 서로 비대칭인 경우를 후관절 배열의 이상이라 한다. 이것은 요천추부의 정상 운동기전을 방해하여 쉽게 추간판이나 돌기관절의 퇴행성변화를 초래한다.


3. 보상처리시 유의사항

척추체의 요추부는 경추부와 더불어 가장 흔히 손상 받는 부위 중의 하나이다. 특히 상병이 연부조직이나 인대의 손상에 그치는 단순한 상병명임에도 불구하고, 하요추부 골격의 이상에 기인된 증상의 악화로 인하여 치료기간이 연장되고 후유장해가 발생하는 등 보상처리과정에서 많은 문제점들을 야기하고 있다.
하요추부 골격의 이상은 대부분 방사선상에서 확인이 되므로 수상초기에 환자가 호소하고 있는 증상의 원인이 어디에서 기인된 것인지를 가장 우선적으로 확인하여야 한다. 즉 의료자문 등을 통하여 외상의 기여도를 객관적으로 정하고, 그 기여율에 따라 보상의 범위를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할 것이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