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손해사정연구

게시글 검색
외상후증후군(Post Traumatic Syndrome)
최고관리자 조회수:971 115.41.197.206
2010-02-18 09:24:34

1. 의의

경도의 두부손상 후 발생되는 특수한 증후군을 말하며 뇌진탕후증후군(Post Concussional Syndrome) 또는 경도뇌좌상후증후군(Mild Contusion Syndrome), 외상후긴장장애(Post Traumatic Stress Discorder)라고도 한다. 이를 또 보상성신경증이라고 칭하는 분도 있다.

2. 증상

두부외상후증후군은 경도의 두부외상후두통, 어지러움, 기억력장애, 주의력산만, 불안, 건망증 등의 다양한 증상을 호소한다. 증상은 다양하지만 이학 및 신경학적 검사상 이상 소견이 없다는 점이 특징이다.

3. 특징

외상후신경증의 발생 빈도나 증상의 정도는 손상의 정도와 무관하며, 오히려 성격, 직업, 보상관계, 환경 등과 관련이 있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러한 환자들은 원만하게 합의를 하게 되면 빠른 속도로 회복된다는 점을 들어 일부에서는 이를 보상성신경증이라고도 한다.

꾀병은 피해자가 아프지 않는 데도 불구하고 아프다고 거짓말을 하는 것이고, 두부외상후증후군은 실제로 환자가 아프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4. 후유장해 평가시 고려하여야 할 점

(1) 치료의 종결 : 두통, 현훈, 기억력 장애, 집중력 장애 등을 호소하는 환자도 정신신경과 치료를 받으면 상태가 호전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정신신경과의 치료를 상당기간 받지 아니하고, 뇌파검사와 심리검사를 받고 평가한 후유장해는 재검토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2) 기여도 문제 : 뇌의 기질적 손상이 없다는 점에서 교통사고와의 인과관계가 문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치료병원에서 외상성신경증으로 진단하여 인과관계부존재에 대하여 반증하지 못하더라도 심인성이 주원인이므로, 기여도를 참작하여야 한다.

(3) 장해의 지속기간 : 심리적인 원인은 보상성과 관련이 있는 경우가 빈발하여 보상을 받고 난 후 호전을 보이는 사례가 많다. 따라서 한시장해로 인정함이 타당하다고 생각한다(사견).

◆ 뇌파검사 (Electroencephalogram, EEG)

① 의의 : 뇌파는 뇌의 활동성을 파장으로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②. 종류 : 델타파, 세타파, 알파파, 베타파가 있다.

구 분 주파수 뇌 파 상 태

델타파 0.5~4c/sec 아주 깊이 잠들었을 때의 뇌파

세타파 5~7c/sec 얕은 수면 중, 졸린 상태, 소아는 정상 뇌파

알파파 8~13/sec 잠깨어 안정 상태에서의 뇌파

베타파 14~30c/sec 잠깨어 정신을 바짝 차린 상태에서의 뇌파

델타와 세타파를 서파(Slow Wave), 베타파를 속파(Fast Wave)라고 한다, 성인이 수면상태에 있지 않은 데도 불구하고 델타나 세파파가 광범위하고 전반적으로 주파가 되면 뇌의 기능 손상을 나타낸 것으로 본다. 뇌파수가 길어질수록 그 범위가 광범위할수록 고도의 뇌기능장애가 있음을의미한다.

◆ 심리검사(Psychological Test)

① 의의 : 심리적 특성의 양적, 질적 변화를 측정하여 피검자의 인지 기능 또는 정신 병리의 기질적 장해유무와 정도를 측정하는 것을 말한다.

② 지능검사 : 한국판 웨슬러지능검사(Korean Wechsler Intelligent Scale, Kwis)을 사용한다.

③ 인격장해의 검사

㉠ MMPI 방법 : 피검자에게 500문에 가까운 질문에 대하여 정부로 대답하게 하여 유사한 질문끼리 재분류해서 피검자의 성격장애를 판단하는 방법이다.

㉡ 투사법 : 의도적으로 모호한 그림을 제시하여 피검사자의 자유로운 생각을 피력하게 하여 그 반응에 따라 피검자의 성격 장애유무를 판단하는 방법이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