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손해사정연구

게시글 검색
반월상연골판의 손상과 후유장해
최고관리자 조회수:983 115.41.197.206
2010-02-18 04:23:45

1. 반월상연골판의 기능

반월상연골판은 슬관절의 쿠션역할과 완충작용을 하는 판으로서, 반월상연골은 슬관절의 굴신 운동 시 Rolling 및 Sliding 운동을 하며 평탄한 경골관절면과 둥근 대퇴골과부의 부적합선을 보충하고 완충역할을 한다,

2. 증상

① 관절내출혈, 슬관절부위의 압통과 동통 호소, ② 슬관절의 신전 제한, ③Locking 현상, ④ Giving Way ⑤ 반월상 반연부 파열되면 활액막으로부터 혈액공급을 받기 때문에 급속하게 관절 혈종이 형성되는데 반하여 종열파열의 경우 종창을 동반하지 않는다. 거의 예의없이 압통을 호소한다. 외상의 경우 종파열이 많고, 퇴행성의 경우 횡파열이 많다.

3. 치료

보존적 치료와 수술치료가 있다. 반월상연골의 변연부 파열에는 활액막으로부터 혈액공급을 받기 때문에 봉합하였을 경우 치유되나, 그 외의 부분은 부분적출이나 완전적출 수술만 가능하다. 단, 적출할 경우 퇴행성관절염을 유발할 가능성이 매우 크기 때문에 요즘은 거의 하고 있지 않고, 봉합 술이나 부분절제술을 하고 있다.

4. 후유장해의 평가

(1) 기능장해 : 반월상연골판은 굴신운동을 도와주고 체부하증의 완층역할을하며, 손상시 동통뿐만 아니라 외상성관절염의 발생가능성이 높다.

(2) 맥브라이드 장해평가 : 반월상연골판을 적출한 경우는 7%(Ⅲ-2항), 적출하지 않고 간혈성 용수철 현상이 있는 경우 15%(Ⅲ-1항)의 노동능력상실을 인정하고 있다. 간헐이란 얼마 동안의 간격을 두고 되풀이하여 일어나는 현상으로 간혈성 용수철 현상이란 슬관절 굴곡 • 신전 운동 시 염발음이나고 중간 중간에 걸리는 ,즉 Locking 현상이 나타나는 상태를 말한다.

분 류 항목 옥 내 옥 외

Ⅲ-1항 12% 15%

Ⅲ-2항 6% 7%

(3) 손해사정시 유의할 점

반월상연골의 손상은 인대손상을 동반한다. Ⅲ-1항은 완전절제가 필요한데 수술이 불가능한 상태를 의미한다. 따라서 ① 반월상연골의 부분 손상으로 수술이 불필요한 경우, ② 부분절제의 경우에는 감산하여 적용한다. ③ 변연부 손상의 경우 봉합은 정상 회복되므로 장해인정하지 아니한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