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손해사정연구

게시글 검색
슬관절 인대의 손상
최고관리자 조회수:1192 115.41.197.206
2010-02-18 04:08:21

1. 인대의 기능

슬관절의 외반운동은 내측부인대, 내반운동은 외측부인대, 장경인대, 슬와관절내근, 대퇴이두근에 의하여 방지된다. 전방동요는 전방십자인대, 대퇴사두근 및 슬개인대에 의하여 후방동요는 후방십자인대에 의하여 방지된다.

2. 검사방법

① Drawer Sign : 환자를 배와위하고 슬관절을 90° 굴곡시킨 후 경골의 상단을 앞으로 끌어당긴다. 이때 생리적 동요(정상동요)인 5~9mm 이상 당겨지면 전방십자인대 손상, 경골상단이 후방으로 밀리면 후방십자인대 손상을 의심할 수 있다.

② Lachman 검사(전방전위검사) : 0°에서 20°굴곡 위에서 경골의 전방전위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검출률이 높아 많이 사용된다.

③ 후방전위검사 : 90°굴곡 위로 다리를 수평으로 거상하면 다리 무게로 인해 경골이 후방으로 전위된다.

④ 외회전 전방검사 : 바로 누운 상태에서 슬관절을 약 10°굴곡시키고 신전시킬 때 경골이 과도하게 외회전되면서 과신전되면 후방십자인대 손상이다.

⑤ Stress View : 측부인대 손상시 촬영방법으로 고관절을 고정하고 경골부를 안쪽으로, 그리고 그 반대쪽으로 하여 촬영하는 방법이다. 측부인대의 손상이 있는 쪽의 경골과 대퇴골 사이가 더 벌어져 있다.

3. 후유장해의 평가

(1) 맥브라이드 장해평가 기준 : 맥브라이드 장해평가표에는 십자인대의 손상만을 평가하여 십자인대 파열로 수술한 경우 강직항목을 참조하고 수술하지 아니한 경우에만 동요장해를 적용한다.

분류 항 목

옥 내 옥 외

Ⅳ - 1항(이완관절로 수술하지 않은 경우) 25% 29%

Ⅳ - 2항(관혈적 수술한 경우) 부분 강직항 참조 부분 강직항 참조

(2) 슬관절의 동요와 기능 상실

① 슬관절의 동요가 잔존하면 슬관절의 안정성이 결여되며, 이로 인하여 보행시 동통과 향후 외상성관절염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② 실무에서는 ㉠ 전 • 후방 십자인대 파열, ㉡ 측부인대 파열, ㉢ 인대이완, ㉣ 경골극 골절 등의 병명에 대하여 수술여부를 불문하고 실제 동요가 잔존한다면 동요장해를 인정하고 있다. 단, 수술로 동요가 심하지 않는 경우는 29%를 인정하지 않고 감산하여 평가한다. 즉, 5mm 이상 동요시 7%, 12mm 이상 동요시 14.5%, 20mm 이상 동요시 29% 정도를 인정한다.

③ 후유장해 평가시 고려할 점: 동요의 정도와 그에 대한 후유장해의 정도에 대하여 의사마다 다르게 산정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임상검사 결과 및 동요의 정도를 mm로 표시하고, 관절면의 이개여부 등을 기입해 줄 것을 장해감정의에게 요구하여야 한다.

X - Ray 관절면의 이개를 보기 위하여 Stress View, Valgus View, Varus View, MRI 결과, 관절경검사가 있는 경우 그 결과를 확인한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