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손해사정연구

게시글 검색
뇌진탕과 뇌좌상의 근본적인 차이점
최고관리자 조회수:3042 58.150.187.132
2010-02-10 19:54:45

1. 뇌진탕(Cerebral Concussion)

(1)의의: 뇌진탕이란 두부의 넓은 면에 외력이 작용하며 잠시 의식을 상실하였다가 수초 내지 단시간 내에 의식을 회복하는 상태를 말한다. 뇌의 기질적인 변화를 동반하지 않으며 별다른 후유증도 남기지 않는다. 따라서 뇌진탕에서는 CT나 MRI상에서 아무런 증상을 발견할 수 없다.

(2) 증상: 구토, 안면창백, 체온하강, 분뇨실금, 혈압저하, 서맥(Brachycardia)등의 증상을 나타낸다.

(3) 치료: 별다른 치료를 요하지는 않는다. 안정하면 자연 치유되는 것이 보통이다. 때로는 강심제를 투여하기도 한다.

2. 뇌좌상(Cerebral Contusion)

(1) 의의: 뇌좌상이란 충격이나 압박에 의하여 뇌조직 내에 기질적인 손상, 즉 점상의 뇌출혈을 일으킨 상태를 말한다. 뇌좌상은 전두엽과 측두엽에서 호발한다.

(2) 증상: 뇌좌상은 일반적으로 3단계로 구분한다. 경도의 뇌좌상은 치료 후 후유장해가 없이 치유되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중증의 뇌좌상과 고도의 뇌좌상은 다양한 후유증을 수반할 수 있으며, 식물인간 또는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뇌좌상은 CT나 MRI 영상에 나타나므로 CT나 MRI 영상상에 아무런 증상이 없는 경우 뇌좌상으로 볼 수 없다. 이 경우 뇌진탕으로 보아야 한다.

(3) 후유장해

① 발생 가능한 후유장해: 외상성간질, 정신병, 기질적뇌증후군, 뇌신경손상, 뇌손상에 따르는 운동실조 등 중추신경계의 마비, 기질적뇌증후군, 두부외상후증후군, 식물인간 등이 발생한다.

② 교통사고와 인과관계가 문제가 되고 있는 기질적뇌증후군, 정신병, 외상성증후군 등은 인과관계 및 심인성이 기여한 소인을 적극적으로 검토하여야 할 것이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