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손해사정연구

게시글 검색
슬내장
최고관리자 조회수:807 58.150.187.132
2010-02-10 19:39:04

1.의의

외상 후에 슬관절에 운동통, 관절액 증가, 운동제한 등 기능장애가 일어나는 상태를 총칭하여 슬내장이라고 한다.

2. 슬내장의 원인

반월상연골, 측부인대, 십자인대, 경골극의 손상이 있으며 그 밖에도 관절내유리체(Loose Body), 슬개하 지방체(Infrapatella Fatpad), 활액막 추벽 증후군 등이 있다.

3. 슬내장과 손해사정

슬내장이란 부종 등 임상적으로 보아 슬관절의 손상이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부종 등으로 정확한 검사를 할 수 없는 경우 일반적으로 슬내장이란 병명으로 진단한다. 따라서 슬내장은 상해등급에 있어서도 실무에서 슬관절염좌항목으로 분류한다.

초진 진단명으로 슬내장의 병명이 나왔을 때 손해사정인은 초진 진단 만료이전이라도 정확한 진단을 요구하며, 그 병명에 따라 추산보험금을 재조정하며, 치료 경위를 관찰하며, 환자의 관리 및 손해사정의 계획을 세워야 한다.

슬내장이란 슬관절 손상을 총칭하는 병명으로 슬관절 손상이 있다고 추정하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정확한 병명을 진단하지 않을 경우 퇴원 후 교통사고 이외의 원인으로 슬관절이 손상된 경우라도 피해자가 교통사고로 인한 것으로 주장할 경우 그것이 교통사고와 관련이 없다는 입증책임이 보험자에게 있다. 따라서 슬내장 병명 후 곧바로 정확한 진단을 주치의에게 요구하여야 한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