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손해사정연구

게시글 검색
부정유합의 원인, 치료와 후유장해 평가
최고관리자 조회수:1724 58.150.187.132
2010-02-10 16:41:38

1. 부정유합의 정의

부정유합이란 골절된 골편이 해부학적 위치가 아닌 비정상적인 위치에서 골유합된 상태를 말한다. 부정유합에는 중첩, 각형성, 회전 변형 등이 있다.이러한 부정유합이 호발하는 부위는 쇄골, 상박골, 요골, 척골, 대퇴골, 경골등이다.

2. 부정유합의 원인

(1) 중추신경계의 손상으로 경련성마비(Sapstic Palalyaia)를 동반한 골절

(2) 심한 연부조직 손상을 동반한 골절로 내고정으로 양호한 정복이 어려운 경우

(3) 부정확한 정복은 골절의 골편이 심하거나, 골편의 전위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고령이거나 건강상태가 불량하여 관혈적 정복을 하지 못하고, 보전적치료를 시행한 경우에 많이 발생한다.

(4) 불충분한 고정과 조기보행 또는 환자의 부주의

3. 부정유합의 치료

(1) 회전변형은 방사선검사로 쉽게 발견할 수 없으므로 정확한 진단을 요하며, 회전변형이 있는 경우에는 교정수술을 하는 것이 좋다.

(2) 소아의 골절(소아골절) 치료시 발생한 부정유합은 성장에 따른 자연교정을 지켜보면서 수술여부를 결정한다.

(3) 교정수술은 골유합 후 6~12개월 경과한 후에 하는 것이 좋으며, 만약 골조송증이나 주위 연부조직의 위축이 있는 경우는 이를 치료한 후 교정술을 시행하여야 한다.

4. 후유장해의 평가

부정유합시에는 관절운동 제한, 관절면의 부적합, 체부하증의 변경으로 퇴행

성관절염이 생기며 골의 단축이 생겨 운동장해를 일으킨다.

(1) 장해는 각형성, 내반변형, 외반변형, 내전변형, 외전변형 등의 장해를 인정하고 있다. 내전이나 외전변형이 내반이나 외반변형보다 장해율이 높게 평가되어 있으나 현실적으로는 내전과 내반변형 또는 외전과 외반변형의 구분이 어렵다.

(2) " 강직은 제외하고 단축 또는 연장은 포함한다." 는 의미는 골이 각형성이 되면 당연히 단축이 발생하므로 골의 각형성과 단축을 별개의 장해로 평가하는 것은 동일 장해를 중복하여 평가하는 것이 되므로 단축 또는 연장은 변형장해에 포함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강직은 변형 장해에 포함되어 있는 것이 아니므로 강직과 변형의 장해는 병합 평가할 수 있다.

(4) 후유장해 인정시 강직장해는 석고고정으로 강직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충분한 물리치료 후 장해판정 하며 각형성장해는 20%이상의 각이 있을 때 맥브라이드 장해판정에 근거를 두고 인정하며 단축장해도 인치로 장해를 인정하므로 해당여부를 평가하되 의료자문을 받아 단축여부를 정확히 판단한다.

◈ 참고사항

-지연유합

1. 서설

지연유합은 골절에 대한 치료를 충분한 기간 동안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골절 치유의 상태가 늦고 골유합이 완전하지 못한 상태를 말한다.

2. 원인

① 불완전한 정복과 고정, ② 고정기간의 불충분, ③ 전신질환,④ 골절편의 상실, ⑤ 불유합의 원인이 비교적 경하게 있을 때 등이 있다.

3. 치료

계속적인 교정과 원인을 제거함으로써 골유합을 촉진하며 이러한 보존적 방법에 실패한 경우에 골이식을 시행한다.

4. 후유장해와 유의할 점

불유합의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장기치료에 따른 강직장해 등이 예상된다.

-골다공증

1. 의의

인체의 노화 및 폐경기 이후 여성호르몬의 분비감소로 골의 밀도가 떨어져 구멍이 많이 생겨 경미한 충격에도 쉽게 골절이 되는 질환으로 일단 진행된 골다공증은 효과적인 치료가 어렵기 때문에 예방이 보다 중요하다.

2. 측정

전신용 전산화 단층촬영장치에 의한 골밀도 측정

3.특징

(1) 골다공증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뼈의 양이 점차 감소되면서 뼈가 약해져 허리나 등쪽에 통증이 생기고 작은 충격에도 쉽게 골절이 되는 질환이다.

(2)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발생률이 높아지며 특히 폐경기 이후의 여성에게 많이 발생한다.

(3) 뼈의 양이 감소된다.

(4) 키가 줄어들며 등이 굽어진다. 만성적 통증과 함께 뼈가 더욱 약해지고 척추의 변형을 가져와 등이 굽어지는데, 일단 변형된 척추는 원상회복이 불가능 하다.

4. 호발자

①폐경기 전후의 여성, ② 요통이나 류마티스 관절염 등으로 고생하는 자,

③당뇨병을 앓고 있는 자, ④ 음주나 흡연이 과다한 자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