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손해사정연구

게시글 검색
무혈성괴사
최고관리자 조회수:1160 58.150.187.132
2010-02-10 16:08:49

1. 무혈성괴사의 의의

골절 또는 탈구로 혈류(血流)가 차단되어 해당 혈관의 지배하에 있는 조직이 썩는 것을 말한다.

2. 무혈성괴사의 빈발 부위

① 고관절의 탈구나 대퇴골두 및 경부의 골절로 인한 고관절의 무혈성괴사,

②주상골(수근골) 골절 후 근위골편의 무혈성괴사, ③ 거골의 골절이나 탈구 후 거골체부의 무혈성괴사, ④ 상완골 골두, ⑤ 슬개골

3. 발생원인 및 발생기전

① 외상으로 인한 불유합 및 무진균괴사, ② 골절 및 탈구로 해당혈관의 심한 손상, ③ 경색, ④ 지방색전, ⑤ 세포스트레스, ⑥ 점진적 허혈

4. 치 료

(1) 괴사골편의 제거, 관절성형술, 관절고정술 또는 관절전치환술을 시행한다.

(2) 고관절 탈구의 경우 빠른 시간 내에 도수정복하고, 가급적 24시간 이내에 정복해야 대퇴골두의 무혈성괴사나 외상성관절염을 최소한도로 예방할 수 있다.

5. 후유장해의 평가

(1) 고관절의 무혈성괴사

①대퇴골두전치환술을 시행한 경우: 맥브라이드 평가법상 노동능력상실률을 15%를 인정하고 여명기간 동안 향후치료비를 지급하되 중간이자를 공제한다.

② 대퇴골두전치환술을 시행하지 않은 경우: 불유합으로 무균성괴사가 있어 관절재건술을 시행하지 않은 경우에만 40% 장해를 인정하는데, 불유합무균성괴사로 인하여 관절재건술 시행여부에 대하여 의료심의위원회에 제출하여 판단한다. 이때 불유합여부는 수술시행이 3회 이상했는지 여부와 기간이 어느 정도 경과했는지로 판단한다. 수술할 수 있는 대도 불구하고 보험금을 많이 받기 위하여 수술을 하지 않고 노동능력상실율을 40%를 발급받은 경우 대법원은 과실상계를 적용하고 있다.

③ 대퇴골두전치환술이 정확히 판단되지 않는 경우에는 고관절부 강직으로 점검한다. 굴곡- 신전, 내전- 외전, 내회전- 외회전 강직장해로 구성되어있다.

④ 소아골절 : 선천성 무혈성괴사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인과관계 여부를 판단한다.

(2) 거골의 무혈성괴사와 후유장해의 평가: 맥브라이드 장해평가법상에는 거골의 무혈성괴사에 대한 후유장해의 평가에 대해서는 언급된 바가 없다. 다만, 거골의 무혈성괴사시 수술로 관절고정술을 시행하여야 하므로 이에 준하여 후유장해를 평가할 수 있다고 본다.

◈ 참고사항

고관절의 무혈성괴사

1. 원인과 발생빈도

대퇴골 무혈성괴사란 대퇴골두가 순환장애로 인하여 괴사에 빠짐으로 해서 일어나는 질병이다. 대부분 30대에서 50대에 걸쳐 남자에게서 많이 호발한다. 원인 및 발생기전을 보면, 과거에는 특별한 원일을 찾을 수 없는 특발성이라고 생각되고 그 발생기전도 알려지지 않았었는데 최근에는 경색, 지방색전, 세포스트레스, 점진적 허혈의 4가지 발생기전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질환으로 발생하지 않고 외상으로 발생하는 경우의 원인으로는 대퇴경부의 골절에서 30% 발생하고, 고관절탈구에서도 빈발한다. 따라서 외상과관련있는 골절유형에 따라 다음과 같이 논하고자 한다. 대퇴골두는 외상성고관절탈구와 동반하여 손상되고, 무혈성괴사가 특히 호발한다. 대퇴경부골절은 불유합이나 무혈성괴사가 빈발하고, 퇴행성관절염에 의한 골절이 많아 미해결골절이라고도 한다. 고관절탈구는 후방탈구가 약 85~90%를 차지하며, 하지가 단축되고 대퇴는 내전, 내회전변형을 일으키며 좌골신경손상을 동반하다.

2. 임상소견 및 검사소견

특정적 임상소견은 없으나, 서혜부 동통, 대퇴부 슬관절부의 동통을 호소하고, 외전과 내회전의 제한이 심하다. 단순 방사선이나 CT, Bone Scan을 통하여 판단할 수 있으며 MRI로 가장 잘 알 수 있다.

3. 치료방법

경부골절의 경우 정확한 정복, 견고한 내고정, 체중부하시기의 신중한 선택이 중요하다. 대퇴골두 골절의 경우 도수정복하고 골절의 크기에 따라 골편제거술을 시행한다. 골절의 크기가 골두의 1/2 이상인 경우에는 대퇴골두전치환술을 시행한다. 고관절탈구의 경우 빠른 시간 내에 도수정복하고, 가급적 24시간 이내에 정복해야 대퇴골두의 무혈성괴사나 외상성관절염을 최소한도로 예방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혈성괴사가 발생한 경우 최상의 선택은 인공관절전치환술을 시행하는 것이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