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손해사정연구

게시글 검색
추벽증후군에 대하여 설명하라.
최고관리자 조회수:716 58.150.187.132
2010-02-10 11:20:22

1. 의의

추벽은 슬개골 뒤와 슬개 연골 측면에 위치한 얇은 막으로 통계적으로 한국인 3명중 1명 정도가 선천적으로 가지고 있다. 추벽은 모든 사람이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어서 그동안 치료의 사각지대에 있었다. 추벽증후군은 이 추벽이 부어 연골을 손상시키고 이 때문에 통증이 생기고 연골이 두터워진다. 따라서 무릎을 움직일 때마다 마찰로 인해 소리가 나게 된다.

2. 원인

추벽증후군은 무릎에 가해지는 압박과 자극 때문에 생긴다. 장시간 쪼그려 앉아서 일하는 시간이 많은 경우, 엎드려서 오랫동안 걸레질하는 경우, 과도하게 등산을 하는 경우가 대표적인 원인이 될 수 있다. 또 오토바이 사고 등으로 인해 직접적으로 무릎에 손상을 입은 경우에 발생할 수도 있다. 이때문에 주부층에 가장 많이 생기고 활동이 왕성한 젊은이들에게도 적잖이 발생한다.

3. 진단

추벽증후군은 각종 의료기기 촬영을 통해서도 쉽게 발견되지 않는다. 따라서 조기발견이 어렵고 환자가 겪는 증상과 외관상의 변화를 주이 깊게 살피지 않으면 전문의조차 '원인불명'이라고 진단하고 넘어가기 쉽다. 오직 관절 내시경을 통해서만 확인할 수 있다.

4. 치료

추벽증후군의 치료를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운동량을 줄이는 것이 권고된다. 여기에 추벽 주위가 붙지 않도록 소염제를 함께 처방하면 회복 속도가 빨라질 수 있다. 또 얼음주머니로 무릎의 감각이 없어질 때까지 3~5분 마사지해 주면 좋다. 약물요법이 듣지 않을 경우에는 관절경을 통해 추벽을 잘라내는 수술을 하기도 하지만 이런 경우는 흔치 않다. 동인천 길병원의 경우 추벽증후군으로 인해 수술 받은 환자는 전체 관절경 수술환자의 10%를 차지하고 있다.

댓글[0]

열기 닫기